대한체육회, 대한철인3종협회를 준회원 강등 단체로 안건 상정
상태바
대한체육회, 대한철인3종협회를 준회원 강등 단체로 안건 상정
  • 김일복 기자
  • 승인 2020.07.2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 공분을 산 고(故) 최숙현 사태에 대한 문책성 조치로 준회원종목 단체 강등이라는 초강수 둔 것
대한체육회
대한체육회

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가 대한철인3종협회를 준회원종목 단체로 강등하는 내용을 임시 이사회 안건으로 올렸다.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종목단체인 대한철인3종협회는 그동안 대한체육회 정회원종목 단체로 이름을 올렸다. 그러나 대한체육회는 최근 국민의 공분을 산 고(故) 최숙현 사태에 대한 문책성 조치로 준회원종목 단체 강등이라는 초강수를 둔 것으로 풀이된다.

대한체육회는 오는 29일 임시 이사회에서 대한철인3종협회의 준회원 강등을 긴급 안건으로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에선 체육회의 종목단체 강등이라는 초강수가 전형적 꼬리 자르기식 대응이라는 비판적 여론도 있지만 더는 체육계 비리를 온정주의로 감쌀 수 없다는 여론을 반영한 적절한 조치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특정 사건으로 종목단체의 강등은 이번이 처음으로 향후 파벌싸움 등 문제를 일으킨 체육단체 사건에도 이 같은 강등은 물론 더 나아가 탈퇴까지 적용할 가능성이 높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편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용기 위원은 이날 문체위 안건심사 및 업무보고 자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박양우 장관에게 관련 질의를 하며 “정의를 세우고자 했던 최숙현 선수의 뜻이 다른 선수에게 피해를 주는 방식으로 변질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전 위원은 “대한체육회 정회원에서 준회원으로 강등되면 예산상 불이익이 상당히 큰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말은 철인3종협회 소속 다른 선수들에게 피해가 간다는 의미다. 뿌리가 썩고 있는데 가지치기만 하는 꼴”이라며 “대한체육회의 자정 능력을 믿을 수 없는 상황이니 문체부가 감시 조치를 확실히 다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도 “철인3종협회의 준회원 강등 논의는 보고받지 못했다”면서도 “회원 자격 강등 등이 문제 해결의 최선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문제를 바로잡는 게 우선인데 더 면밀히 들여다보겠다”고 밝혔다. 과연 대한체육회가 꺼내든 대한철인3종경기협회의 준회원 강등 조치가 어떤 결말을 맞을지 궁금하다.

하지만 이번 일로 대한체육회가 체육계 비리 근절을 위한 의지가 희박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대한체육회는 철인3종협회 박석원 회장이 지난 2월 14일 최숙현 선수 폭행 사건을 인지하고도 130일간 사실상 방치한 사실을 확인했다. 지난해 이른바 심석희 사태 때에도 체육회 쇄신 대책 15개를 발표하면서 사법처리 대상을 검찰 고발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비위단체 회원자격 영구 배제 및 단체임원에 대한 책임 추궁 등을 약속했지만 단 한 가지도 이행하지 않았다.

오히려 철인3종협회가 이번 사태를 조직적으로 은폐, 축소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입단속까지 한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박 회장의 사퇴에 어떠한 제스처도 취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사태의 직접적인 책임자는 도망가듯 협회를 떠났고, 회원단체를 관리·감독하는 대한체육회는 이 협회를 준회원으로 강등시키는 것으로 사태를 마무리하려는 눈 가리고 아웅 식 대처를 기획했다.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은 지난 22일 국회 문체위 청문회에서 스포츠인권센터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이유를 예산과 인력난으로 떠넘기는 듯 한 발언을 해 위원들에게 집중 포화를 맞았다.

이 회장은 “1000여개 이상 단체가 유관돼 있는 시,군,구 시도 각 경기단체의 책임과 권리, 의무를 확실하게 나눠 인권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한 지 일주일 만에 철인3종협회를 꼬리자르듯 준회원 단체로 격하시키려는 구상을 했다. 국민과 약속을 손바닥 뒤집듯 가볍게 여기는 대한체육회 수장의 태도는 자정 능력뿐만 아니라 신뢰마저 송두리째 앗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