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 발표
상태바
국토부, ‘영등포 쪽방촌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 발표
  • 김일복 기자
  • 승인 2020.01.20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60여 명 거주하는 영등포 쪽방촌 1만㎡ 공공주택사업으로 정비
지자체 공모 등을 거쳐 연내 추가 쪽방촌 정비방안 마련
영등포 쪽방촌 거리 조감도/국토부 제공
영등포 쪽방촌 거리 조감도/국토부 제공

국토교통부가 ‘영등포 쪽방촌 주거환경 개선 및 도시 정비를 위한 공공주택사업 추진계획’을 20일 발표했다.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영등포구,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는 ‘영등포 쪽방촌 정비’를 위한 MOU를 체결하며 무료급식·진료 등을 통해 쪽방주민을 지원하고 있는 토마스의 집, 영등포 보현종합지원센터 등 민간단체도 참여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영등포 쪽방촌을 철거하고 쪽방 일대 총 1만㎡에 쪽방주민들이 재입주하는 공공임대주택과 분양주택 등 총 1,200호의 주택을 공급하며 사업구역은 2개 블록으로 복합시설1에는 쪽방주민들을 위한 영구임대주택 370호와 신혼부부 등 젊은 층을 위한 행복주택 220호를, 복합시설2에는 분양주택 등 6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영구임대단지에는 쪽방 주민들의 자활·취업 등을 지원하는 종합복지센터를 도입하고 그간 주민들을 위해 무료급식·진료 등을 제공한 돌봄시설도 재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행복주택단지에는 입주민과 지역주민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공립 유치원, 도서관, 주민카페 등 편의시설도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영등포를 포함해 전국에는 10개의 쪽방촌이 있는데 지역 여건에 맞는 사업방식을 적용해 지자체와의 협력체계 속에서 단계적으로 정비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