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스포츠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식
상태바
문체부, 스포츠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식
  • 신명섭 기자
  • 승인 2024.03.1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 장미란 문체부 제2차관, 한국관광공사 등 스포츠 결합 시범사업 추진
문체부, 스포츠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식
문체부, 스포츠관광 활성화 업무협약식

문화체육관광부는 스포츠관광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식이 이(e)스포츠 명예의 전당에서 열렸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 장미란 문체부 제2차관, 한국관광공사, 국민체육진흥공단, 태권도진흥재단, 한국이(e)스포츠협회 관계자 등이 협약식에 참석해 관광과 스포츠를 결합한 시범 사업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먼저 관광공사와 공단, 태권도진흥재단 등 3개 기관과 한국이(e)스포츠협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새로운 민관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앞으로 4개 기관은 각 기관이 보유한 스포츠 기반 시설과 관광 콘텐츠, 홍보 마케팅 연계망 등을 활용해 스포츠관광 목적지로서 대한민국의 세계적 인지도를 높이고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최근 여행 산업 중에서도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인 스포츠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스포츠 종목과 스포츠 인적 교류 활동을 연계한다.

케이(K)-스포츠 종주국인 태권도와 이(e)스포츠를 비롯해 관련 기반 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자전거, 트레킹 등으로 종목을 확대해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관광공사와 태권도진흥재단은 전 세계 태권도인들의 성지인 무주 태권도원을 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데 협력한다. 여름철에는 인근 덕유산 도보여행, 겨울철에는 무주 리조트 등 태권도원 주변 시설 등과 연계한 관광 상품을 개발한다.

군산항 중국 여객선으로 입항하는 관광객이나 무안공항 무비자 입국단체 등을 대상으로 무주 태권도원 방문 체험 상품도 개발해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관광공사와 한국이(e)스포츠협회는 지난해 롤드컵 전 세계 시청자 수에 이르는 1억여명이 이(e)스포츠 종주국인 한국을 찾을 수 있도록 힘을 합친다.

디플러스 기아 등 이(e)스포츠 구단과 협력해 소속 선수와의 팬 미팅, 요점 강습 등을 포함한 관광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또한 국내에서 열리는 각종 이(e)스포츠 대회들과 이(e)스포츠 전시 시설 등을 활용한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기관이 운영하는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관광공사와 공단은 올해 백두대간 그란폰도(Granfondo) 자전거 대회 등 한국에서 열리는 스포츠 대회와 시설 등을 활용한 관광 상품 등을 개발하는 데 힘을 모은다.

이를 통해 해외 동호인과 관광객들은 스포츠 활동을 하는 동시에 관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업무 협약을 맺은 기관들을 비롯해 국립공원공단, 3개 지자체와 게임사, 여행사, 한국프로축구연맹 관계자 등 20여명이 모여 간담회를 열고 스포츠관광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유인촌 장관은 "스포츠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와 관광 두 분야의 공공, 민간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집할 수 있는 추진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업무협약은 스포츠관광 민관협업의 출발점으로서 의미가 크다"며 "관광공사에도 스포츠관광을 전담할 조직을 신설하고, 장미란 차관을 주재로 스포츠관광 민관협의체를 조속히 가동해 2024년을 스포츠관광 활성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