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있는 바깥놀이터’가 있다면 어떨까?
상태바
‘지붕있는 바깥놀이터’가 있다면 어떨까?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3.11.3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절마다 달라지는 자연 풍경 속에서 아이가 안전하게 놀며 ...

서울시는 서초구 양재동 매헌시민의숲 3~5세 어린이를 위한 ‘공원형 키즈카페’를 선보였다.

3~5세 어린이들은 대근육 활동 놀이를 즐기며 공 등 다양한 기구를 활용해 보다 적극적인 신체활동을 시작하는 시기로, 사회성과 정서발달, 언어발달과 인지 발달 등 놀이발달의 중요한 단계이다. 금번 개관한 ‘키즈카페형 실내놀이터’는 어린이들이 공원 속 안전한 실내에서 또래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기에 제격이다. 

매헌시민의숲 키즈카페는 지상 1층, 약 50평(160㎡) 규모로 공원 관리청인 서초구 공원녹지과에서 공공건축을 위한 여러 절차와 심의를 거쳐 ’22년 말 설계 후 ’23. 2월부터 약 10개월간 건축공사 및 실내 놀이터 조성을 완료하였고, 서초구 여성보육과(육아종합지원센터 위탁)에서 ‘서초구 문화예술공원점’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한다. 

본 시설은 11월 29일 임시개장 후 12월 5일부터 12월 15일까지 10일간 시범운영을 거쳐 12월 18일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시설이용은 ‘우리동네키움포털’ - 서울형 키즈카페 예약을 통해 사전예약제 원칙이나, 이용정원을 기준으로 현장접수로도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가 만들어가는 공원형 키즈카페의 기본 컨셉은 ‘지붕있는 바깥놀이터’ 이다. 그간 공공분야에서 제공하지 않았던 공원 내 실내 놀이공간 건축이 자칫 도심 내 자연환경 및 경관을 훼손하거나 실외놀이가 위축되지 않도록 자연과 어린이 모두를 위해 도입한 기본 방향이다.

매헌시민의숲 키즈카페도 이러한 기본 방향에 맞춰 공원의 자연환경과 조화롭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목재를 주요 건축자재로 사용하고, 건물 전면부는 통유리로 마감하여 개방감을 주었다.

서울시는 매헌시민의숲을 포함하여 총 15개소에 지속적으로 공원속 키즈카페를 만들어갈 예정으로, 올해 연말까지 성북구 벌집어린이공원, 양천구 오목근린공원 등으로 2개소가 추가로 준공된다. 2개소 모두 매헌시민의숲과 같이 ‘지붕있는 바깥놀이터’ 컨셉으로 개방형 건축으로 신축하였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공원여건과 시민수요를 반영하여 공원형 키즈카페 조성을 지속 추진”하되, “신축의 경우 관련 절차가 복잡하고 기간이 많이 소요됐던 점을 개선하여 어린이 등 가족 단위 수요가 높은 시설을 리모델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니 공원형 키즈카페에서 더 많은 아이들이 건강한 영·유아 시기를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