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열 ISU 회장, IOC 신임 위원 후보로 추천돼
상태바
김재열 ISU 회장, IOC 신임 위원 후보로 추천돼
  • 신명섭 기자
  • 승인 2023.09.11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6월 비유럽인으로는 처음으로 ISU 회장 선거에서 당선
김재열 ISU 회장
김재열 ISU 회장

김재열(54·사진)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회장 겸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IOC 새로 추천된 8명의 신임위원 명단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한국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3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김 회장은 고 이건희 회장의 둘째 딸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의 남편으로 그동안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2018 평창 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대한체육회 부회장,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IOC 조정위원회 위원, ISU 집행위원으로 활동했다. 이어 지난해 6월 비유럽인으로는 처음으로 ISU 회장 선거에서 당선됐다.

IOC는 “10월 15일부터 17일까지 인도 뭄바이에서 열리는 제141차 IOC 총회를 통해 여성 4명, 남성 4명 등 총 8명의 신임 IOC 위원을 뽑을 것”이라고 밝혔다.

집행위원회 추천을 받은 신규 회원 후보가 총회 투표에서 낙선한 경우는 매우 드물어 김 회장의 IOC 위원 당선은 확실시된다. 김 회장은 이미 서류 심사, 윤리위원회 검증, 후보 추천위원회 등 3단계 전형을 모두 통과했다.

김 회장이 당선되면 한국 IOC 현직 위원은 3명으로 늘어나고 국제 스포츠 무대에서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국의 IOC 위원은 유승민 선수 위원이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선출됐고,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겸 IOC 위원은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대표 자격으로 지난 2019년에 뽑혔다.

한국 출신 IOC 위원 3명이 동시에 활동하는 건 이건희 회장, 고 김운용 위원, 박용성 전 두산그룹 회장이 활동한 2000년대 초반 이후 처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