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발달장애소아?레인보우예술센터문 연다!
상태바
국내 최초발달장애소아?레인보우예술센터문 연다!
  • 안준림 기자
  • 승인 2023.07.10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발달센터 2층에 발달장애 예술센터 7.10(월) 개소
13년간 본원 레인보우 사업 성과 예술센터 오픈, 예술형 대안학교로 발전 예정

서울특별시어린이병원(병원장 남민)은 7.10(월) 본원 발달센터 2층에 예술적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지적 및 자폐성 장애 등)소아?청소년을 위한 레인보우 예술센터를 개소하고운영을 본격화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 예술센터는 소아?청소년부터 예술적 재능을 발굴하고 치료와 교육을 통해 재능을계발하고 사회 참여로까지 연계함으로써 이들의 자립을 돕고 그 가족의정서 지원등 예술을 통한 약자와의 동행 실천을 목표로 한다.

본 예술센터의 개소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에 걸친 지난 13년간의 레인보우 뮤지션 프로젝트 성과의 토대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즉, 본원 발달센터 음악 치료를 받은 재능있는 레인보우 뮤지션들이 매년 콘서트와 치유공연, 유튜브 채널을 통한 콘텐츠 활동 등을 통해 꾸준히 참여하면서 성장해 온 결실이다.

본원 레인보우 사업은 발달장애 소아?청소년들의 음악적 재능을 발굴하는 꿈 프로젝트로2009년 ‘레인보우 뮤지션’이라는 음악밴드를 창단하고 매년 힐링 콘서트, 버스킹, 토크쇼 등의 대외활동을 하면서 음악을 통한 장애인 사회인식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 이들은 전국 각종 콩쿨 입상이 8회, 국내 예술 대학교 입학이 5명, 그 외에도2013년 SBS 스타킹 출연, 2014년 세계적 피아니스트 유키 구라모토 협연 등대외적 연주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서 발달장애인들에게 꿈과 희망이 되고 있다.

본 예술센터는『통합예술 치료교육 체계 시스템 모델』로 예술을 매개로 특수교육과사회성 치료를 합친 통합 시스템으로 국내에서는 첫 시도이다. 지원사업은『레인보우 예술학교』(치료교육),『브릿지 캠프힐』(미래준비),『가족마음 허브』(가족정서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레인보우 예술학교』(치료교육)는 예술적 재능이 있는 소아·청소년을 발굴하여 역량있는 아티스트로 발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하고 장애 아동의 사회적 자립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설됐다.

이는 올해 1월부터 기획하여 2월에는 본원 예술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할 음악적재능을 가진 발달장애 소아?청소년 모집 공모하였고 공모 기간 1주 만에조회수가 2,800회를 넘고 지원자가 210명이나 되는 등 폭발적 호응을 보였다.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남민 병원장은 “앞으로「레인보우 예술센터」가 중심이되어 예술적 재능이 있는 발달장애인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당당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치유와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등을보다 촘촘하게 보완하고, 지역사회및 기업과 연계를 강화하며 더 나아가가족들의 아픔도 함께 돌볼 수 있는 다각적인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 이라며, 아울러“향후 대상과 치료교육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예술형 대안학교로 발전해나가겠다.” 며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