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수산업 위기, POST 코로나⋅한국판 뉴딜로 극복
상태바
부산 수산업 위기, POST 코로나⋅한국판 뉴딜로 극복
  • 김재성 기자
  • 승인 2020.05.12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에 발굴 건의된 과제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업계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해양수산부와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혀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는 부산지역 수산업계의 위기상황과 어려움을 극복하고 지역 수산산업을 지속가능한 전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POST 코로나 수산분야 위기 대응계획’을 수립, 이를 정부의 ‘POST 코로나’ 및 ‘한국판 뉴딜’ 정책 추진과 연계 추진해 줄 것을 지난 8일 해양수산부에 건의하였다고 밝혔다.

한・일 어업협정이 2016년 6월 결렬된 이후 현재까지 외교적인 문제로 타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부산지역 수산업계는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근해어업의 경우 어장의 20% 정도를 잃게 되었고, 수산물 제조가공 및 유통업계 또한 자유무역협정(FTA) 이후 경쟁적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수입 수산물과의 가격 경쟁력에서 열세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부산시는 현재 상황을 부산지역 수산업계의 위기상황으로 엄중히 인식하고 자체 위기 대응계획을 수립해 해양수산부에 정부의 ‘POST 코로나’ 및 ‘한국판 뉴딜’ 정책과 연계 추진하여 줄 것을 건의하게 된 것이다.

부산시는 지난해 수립된 수산업 어촌발전 2030 계획이 정부정책과 연계돼 잘 추진된다면 어업인 1인 소득은 3만 불에서 6만 불로, 수산산업 총매출액은 22조에서 40조로 성장할 것으로 봤으며 수산분야 경제규모도 글로벌 수산기업은 220개에서 500개(매출 100억 이상 기업)로, 수산물 교역 규모는 23억 달러($)에서 40억 달러($)로, 연근해 수산물 생산량은 26만 톤에서 29만 톤으로 각각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에 발굴 건의된 과제의 실행력 확보를 위해 업계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물론이고 해양수산부와도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 대유행 및 세계 경제 침체 등 위기상황 이전인 ’19년 2월에 수립된 4차 산업 혁명 시대 대비 ’부산 수산업・어촌혁신발전 2030 계획*(Busan Fisheries 4.0)’은 올해 8월까지 기존 골격은 유지하되 현 위기상황에 맞게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추가 수정・보완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