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단체들, 우파인사 17인 낙선운동
상태바
세월호 단체들, 우파인사 17인 낙선운동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0.04.07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명단에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서울 종로구)와 심재철 통합당 원내 대표(경기 안양 동안구을)를 포함해 13명의 통합당 후보들 포함
세월호 단체들이 세월호관련 우파 인사 17인의 4.15총선 낙선 운동을 선언하고 있다.
세월호 단체들이 세월호관련 우파 인사 17인의 4.15총선 낙선 운동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 4·15총선에서 낙선 대상 후보 17인을 지목하고 낙선운동에 돌입했는데, 낙선 대상에는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보수 성향의 정당 인사들로 채워졌다.

낙선운동을 주도하는 단체는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세월호가족협의회)와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4·16연대) 등 세월호 관련 단체들이며 이들 단체는 이번 총선에서 보수정당 후보 17인을 향한 낙선운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낙선운동 명단 작성 기준으로 세월호 침몰에 원인을 제공한 인물, 세월호 승객 구조·구난 방기에 책임 있는 인물, 세월호 참사의 수사와 조사를 방해하고 진실을 은폐하는 데 책임 있는 인물, 세월호 참사 피해자 가족과 민간인을 불법으로 사찰하는 데 책임 있는 인물,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왜곡하거나 피해자를 모욕·비방하는 데 관여한 인물 등 5부류를 들었다.

낙선운동 후보 명단에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서울 종로구)와 심재철 통합당 원내 대표(경기 안양 동안구을)를 포함해 13명의 통합당 후보들이 포함됐다.

황 대표의 경우 "2014년 7월 검찰 수사팀에 해경 123정장을 업무상과실치사죄에서 빼라고 지시했다"며 "세월호특조위 조기 불법 해산 결정과 박근혜 대통령 기록물 봉인 조치로 인해 세월호 참사 원인 및 구조 방기에 관한 진상규명을 방해했다"고 단체는 주장했다.

심 원내대표는 세월호 국정조사 당시 국정조사특위 위원장이었던 점을 들며 "기관보고 후 증인 채택 문제 등 쟁점으로 청문회 본회의 일정을 진행하지 못하고 무산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심 대표가 '안전사고로 죽은 사망자들을 국가유공자들보다 몇 배 더 좋은 대우를 해달라는 것이 세월호특별법' 등과 같은 문자를 당직자와 지인들에게 보냈다"며 "국조위 위원장이 해당 콘텐츠를 배포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 낙선운동 명단에 오른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