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도쿄올림픽 연기, 기정 사실화
상태바
2020도쿄올림픽 연기, 기정 사실화
  • 김순규 기자
  • 승인 2020.03.23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4일 개막 예정이던 도쿄올림픽 연기·취소해야 한다는 여론에 백기
2020도쿄올림픽 휘장
2020도쿄올림픽 휘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마침내 2020 도쿄올림픽 연기 논의를 시작하며 사실상 연기 확정이 기정사실화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IOC는 23일 오전(한국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긴급 집행위원회를 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IOC는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와 일본 당국, 도쿄도와 협력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세계적인 보건 상황과 올림픽에 대한 영향 평가를 완료하기 위해 도쿄올림픽을 연기하는 시나리오를 포함한 세부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아베 신조 일본 총리도 도쿄올림픽 연기를 고려한다고 말했다. IOC와 일본이 공개적으로 도쿄올림픽 연기를 언급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로 급속하게 확산하면서 오는 7월 24일 개막 예정이던 도쿄올림픽을 연기·취소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됐지만 IOC는 외면, 그동안 뭇매를 맞았다.

미국 육상, 수영연맹이 “선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면서 도쿄올림픽 연기를 촉구했고 브라질올림픽위원회, 스페인축구협회 등 수많은 경기단체가 올림픽 연기를 주장했다.

올리비에 베랑 프랑스 보건장관은 23일 “보건장관으로서 올림픽의 중단을 요구할 권리는 없지만 일본에 선수들을 보내겠냐고 묻는다면 내 대답은 ‘아니오’다”라고 말했다.

또한 영국 언론 인디펜던트는 “IOC가 선수와 각국 정부, 각국 올림픽위원회(NOC), 종목별 국제연맹(IF) 대표자 등의 비난 속에 마지못해 연기 시나리오를 추가했다”고 전했다.

올림픽 개최를 우려하는 의료계의 경고도 잇따랐다. 캐나다 오타와의대의 아미르 아타란은 USA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면 코로나19의 확산이 더 빨라질 수 있다”면서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선수들이 코로나19에 대한 면역력이 없다”고 지적한 바 있다.

뒤늦게 도쿄올림픽 연기를 포함한 세부 논의를 4주 안에 끝내겠다고 IOC가 밝히자 전 세계에서 환영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나이절 허들스턴 영국 체육장관은 “IOC가 도쿄올림픽 연기를 심각하게 검토하는 것은 옳은 일”이라며 “선수, 팬, 관계자들의 건강과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올림픽·패럴림픽위원회(USOPC)는 IOC의 발표를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하고 “우리의 우려를 접한 IOC가 최대한 서둘러 입장을 정리한 것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