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평택박물관 포럼’ 개최
상태바
‘제6회 평택박물관 포럼’ 개최
  • 이진희 기자
  • 승인 2023.02.06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용의 뮤지엄, 열린 공간으로써의 뮤지엄에 대한 이야기 나누는 뜻깊은 자리
‘제6회 평택박물관 포럼’ 뮤지엄공간의 진화
‘제6회 평택박물관 포럼’ 뮤지엄공간의 진화

평택시(시장 정장선) 문화예술과 박물관팀은 지난 3일, 남부문화예술회관 세미나실에서 한국건축가협회 천의영 회장(경기대 건축학과 교수)을 초빙, ‘뮤지엄 공간의 진화’라는 주제로 ‘제6회 평택박물관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50여 명의 공직자와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으며, 포용의 뮤지엄, 열린 공간으로써의 뮤지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뜻깊은 자리였다.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건축공간이 어떻게 점유하고 있는지, 또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를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공간을 위한 방법론을 함께 고민하는 이 자리가 평택박물관 건립을 추진 중인 시기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리에서 천의영 교수는 “뮤지엄이라는 공간은 ‘열린 공간’으로 진화되고 있다. ‘열린 공간’이란 수직적 위계가 사라진 모든 참여 대상자가 그 혜택을 골고루 받을 수 있는 공간이다”라고 설명하며 “이를 위해서는 어떠한 장벽도 없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 공간을 찾게 해주는 공간을 구성하여야 한다. 평택박물관도 그러한 방향으로 가야한다”라고 말했다.

평택시 박물관팀은 지난 9월부터 첫 번째 ‘평택박물관 포럼’을 시작으로 매월 1회 박물관의 건립 및 운영과 관련한 전국의 전문가를 모셔 시민, 공직자와 함께 자문을 구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오는 3월 24일에는 예천박물관 이재완 관장을 모시고 일곱 번째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2026년 개관을 목표로 고덕국제신도시 함박산공원내에 평택시 최초, 공립, 종합, 역사박물관을 건립할 계획이다. 현재, 평택박물관 건립은 지방재정 투자심사를 통과하고 나머지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뒤, 올해 하반기에 본격적으로 박물관 설계를 시작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