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2023년에도 ‘통통(通統)행정’ 계속된다
상태바
김포시, 2023년에도 ‘통통(通統)행정’ 계속된다
  • 이기수 기자
  • 승인 2023.01.2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약속 "김포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 펼치겠다” 일환
구석구석 살피는 행정 펼치는 김포시장
구석구석 살피는 행정 펼치는 김포시

김포시가 시민들과 ‘통(通)’하고 또 ‘통(統)’하는, 이른바 ‘통통(通統)행정’을 선보이고 있다. 통통행정은 김병수 김포시장이 민선 8기 김포시장 취임식 때 언급한 “김포시민의 아침과 저녁을 살피는 친절한 시정을 펼치겠다”는 발언의 연장선상이다. 시는 20일 설 연휴 관련 시 전역의 도로망 점검 편을 소개했다.

지난 2016년 여름 개봉된 하정우 배우 주연의 재난 영화 ‘터널’은 시청자들로부터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다. 일반 시민이 터널 붕괴 상황을 마주할 때 직면하는 공포를 적나라하게 보여준 점은 ‘안전’ 문제의 중요성을 다시금 부각시켰다.

이 가운데 김포시는 지난해 말부터 새해 연초 50만 시민의 안전한 도로 이용을 위해 다양한 점검에 팔을 걷어붙였다. 특히 김포 지하교통에도 안전 점검이 전반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른바 ‘땅 밑 안전망’이 김포 곳곳에서 촘촘히 구축되고 있는 셈이다. 해당 행보는 김포시 클린도시사업소에서 담당하고 있다.

실제 김포시는 새해 초인 지난 9일 방음터널이 설치된 관내 3개소 지하차도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는 지하차도 내 소방시설 작동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관내 3개소 지하차도는 ▲장기 지하차도 ▲운유 지하차도 ▲운양 지하차도 등이다. 시 클린도시사업소는 도시관리공사와 합동점검을 실시해 지하차도 내 50m 간격으로 설치된 소화전과 소화기 등 소방설비(장기 소화기 168개, 운유 소화기 12개, 운양 소화기 152개)를 직접 작동해 점검했다. 이어 방재시설 및 소방시설들이 ‘도로터널 방재·환기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적합하게 설치됐는지 점검했다.

또 김포 관내 3개소에 설치된 방음터널은 화재 발생이 쉬운 재질로 알려진 폴리메탈크릴산메틸(PMMA)가 아닌, 비교적 불연성 자재인 ‘폴리카보네이트(PC)’로 설치돼 시민의 교통 안전성을 높였다. 화재 발생 시 지하차도 상부도로에서 신속한 소방차 살수가 가능한 장점도 있다. 당시 점검은 도로터널 방재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에 의거한 것으로, 지하차도 내 제연설비들은 연장 등급에 맞춰 설치 및 관리되고 있다.

시 클린사업소는 지난해 12월30일에도 관내 3개소 지하차도 현장 점검에 나서 내부 비상탈출로를 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재난 사고 발생 시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신속한 대처를 담당 관계자에게 주문하기도 했다.

김포시 건설도로과 도로건설 1·2팀은 지난 12일 시에서 추진 중인 도로건설 현장 15개소를 방문해 각 사업의 진행상황을 촘촘히 점검했다. 해당 점검 일정엔 정대성 건설도로과 과장도 참여하며 안전에 촉각을 기울였다.

시에 따르면, 도로 현장행정은 ▲김포영사정IC 연결로(가칭) 설치사업 구간 ▲누산~마곡 간(하사교) 건설공사 현장 ▲월곶대로 3-1호선 확장 공사 현장 등 총 15개소다. 해당 현장들은 만성적 교통체증으로 이용객들의 불편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쇄도했다. 건설도로과는 점검 과정에서 현장 관계자들의 고충에도 경청했고, 더 촘촘한 현장관리 및 안전관리도 당부했다.

정대성 건설도로과장은 “현재 도로건설사업이 실시되고 있는 곳들은 주변 상인들과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에 크게 기여될 수 있도록 적기 개통에 노력할 것”이라며 “올해 착공 예정인 현장은 철저한 착공 준비와 지역 주민 사전 안내를 통해 불편을 최소화해 보다 쾌적한 도로망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