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순옥 문화 본부장 서산 팔봉산 가다...
상태바
문순옥 문화 본부장 서산 팔봉산 가다...
  • 문순옥 기자
  • 승인 2019.08.26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무 아름다운 서산 팔봉산 매력이 짱.....
9개의 봉우리가 있는데 가장 작은 봉우리에서는 매년 12월 말에 운다고 전해진다.-

2019년8월25일 충청남도 서산시 팔봉면 양길리에 있는 팔봉산을 탐방하기 위해 서울서 7시에 산이 좋아 산악회원들 과 출발하여 10시에 서산 팔봉산에 도착하여 아름다운 팔봉산을 탐방하기 시작했다.

팔봉산은 해발 361.5m의 낮은 산이지만 울창한 소나무 숲과 가파른 암릉 코스, 서해안의 절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여 전국 각지에서 많은 등산객이 찾는 산이며 등산로는 이웃한 장군산과 금강산으로도 이어진다. 팔봉산의 제일 높은 제3봉은 삼면이 석벽으로 되어 있으며 운암사지를 비롯하여 정수암지, 천제 터 등이 있는 것으로 미루어 사찰이 존재했고 마을의 중요한 행사가 치러졌음을 추정할 수 있다. 가뭄이 심할 때마다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전해지고있다.

나는  현지 주민에게 팔봉산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기로 했다.

옛 서산 읍지인 『호산록(湖山錄)』에 따르면 8개의 봉우리가 이어져 있어 팔봉산(八峰山)이라고 부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원래는 8개의 봉우리보다 하나 많은 9개의 봉우리가 있는데 가장 작은 봉우리를 제외하고 8개의 봉우리를 가리켜 팔봉산이라고 했다고 한다. 이 때문에 가장 작은 봉우리가 매년 12월 말에 운다고 전해진다.

또한 팔봉산 서쪽의 해안 지역에는 대부분 평탄한 잔구성의 산들이 산재하고 내륙 지역에는 낮은 산들이 능선을 이루어 파랑상의 구조를 갖는데, 이것도 대부분이 잔구성의 구릉이나 평탄지로 되어 있다. 팔봉산[361.5m]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연화산[284.2m], 남쪽으로는 금강산[316.1m], 장군산[203.5m] 등이 능선을 이루고 있다.

 

팔봉산의 가장 높은 봉은 오랜 기간에 걸쳐 화강암의 풍화에 의해 암석이 노출되어 각종 지형 경관들이 나타난다. 팔봉산의 높고 낮은 산봉우리들로 구성된 전체적인 경관은 화강암의 차별 침식과 풍화 과정에 기인하며, 그 위를 덮고 있는 식생의 밀도와도 관련이 있다.

팔봉산은 8개의 봉우리가 능선을 따라 남북으로 걸쳐 있으면서 동남쪽의 금강산과 연결되는데 전체적인 형상[팔봉산~금강산~연화산]은 U자형의 산세를 이루면서 바다 쪽으로 만입형의 계곡을 형성하고 있다. 팔봉산의 산록 완사면이나 평탄지에는 생강이나 마늘, 양배추 등 비교적 지력이 많이 소모되는 특용 작물이 재배되고 있다.

팔봉산 하계망은 광역적으로 볼 때 팔봉산, 연화산, 금강산을 중심으로 하는 3개 산이 모여서 이루어진 삼각형 구조의 산세와 지형이 특징이다. 즉, 이 3개의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각각 사방으로 퍼지는 방사상의 하계망 구조를 가지는데 낮은 해발 고도, 해안 지역과 인접한 관계로 하천 길이는 짧고 하계 밀도도 작은 편이다.

문순옥 문화 본부장 탐방을 마치고 산악회원들과 함께 기념촬영 ....

팔봉산 권역은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팔봉산 청정 마을 만들기’라는 비전을 통해 2006년 농촌 마을 종합 개발 사업을 시작했다. 이어 농산물 저온 저장 시설과 도농 간의 교류를 위한 팔봉산 도농 교류 센터, 해양 자원의 활용을 위한 갯벌 체험장 등의 종합 개발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