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윤여정, 영화 '미나리'로 한국최초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 수상
상태바
배우 윤여정, 영화 '미나리'로 한국최초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 수상
  • 홍대의 기자
  • 승인 2021.04.2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 담은 영화
배우 윤여정
배우 윤여정

영화 '미나리'의 윤여정이 26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유니온 스테이션과 돌비 극장에서 개최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Academy Awards)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했다. 한국 배우로는 최초의 수상이다.  
 

윤여정은 '보랏 서브시퀀트 무비필름'의 마리아 바카로바, '힐빌리의 노래'의 글렌 클로즈, '더 파더'의 올리비아 콜맨, '맹크'의 아만다 사이프리드 등과 당당히 경쟁해서 해 당당히 오스카 여우조연 트로피를 안았다. 특히 '미나리'의 제작사 A24를 만든 배우 브래드 피트의 호명으로 무대에 올라 수상식 중 가장 인상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윤여정은 이날 수상 후 "브래드 피트 반갑다. 저희가 영화 찍을 때 어디 계셨었나. 만나뵙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저는 한국에서 왔다. 이름은 윤여정이다. 유럽 분들은 제 이름을 '여여'라고 부르거나 '정'이라고 부르는데, 모두 용서해드리겠다"고 특유의 유머로 소감을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아시아권에서 살면서 서양 TV 프로그램을 많이 봤다. 그래서 오늘 직접 이 자리에 오게 되다니 믿을 수가 없다"면서 "그러면 제가 조금 정신을 가다듬도록 해보겠다. 감사하다. 정말 아카데미 관계자 분들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 저에게 표를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하다. '미나리' 가족분들에게도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스티븐 연, 정이삭 감독, 한예리, 노엘, 우리 모두 영화를 찍으면서 가족이 됐다. 무엇보다도 정이삭 감독이 없었다면 저는 이 자리에 설 수 없었다. 감독님은 우리의 선장이자 또 저의 감독님이었다. 너무 감사드릴 분이 많다. 제가 사실 경쟁을 믿지는 않는다. 어떻게 글렌 클로즈와 같은 대배우와 경쟁하겠나. 다섯 후보 모두 다 다른 역할을 영화에서 해냈다. 우리 사회에서 경쟁이란 없다. 저는 그냥 운이 좀 더 좋아서 이 자리에 서 있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또한 "미국 배우들이 한국 배우들에게 특히 환대를 해주시는 것 같다. 어쨌나 정말 감사들니다. 두 아들에게도 감사하다. 두 아들이 저한테 일하러 나가라고 종용한다. 그래서 감사하다. 아이들의 잔소리 덕분에 엄마가 열심히 일했더니 이런 상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김기영 감독님에게도 감사하다. 저의 첫 감독이셨다. 저의 첫 영화를 함께 만드셨는데, 여전히 살아계신다면 저의 수상을 기뻐하셨을 거다. 정말 감사드린다"라는 소감을 밝혀 박수를 받았다.  
 
'미나리'는 희망을 찾아 낯선 미국으로 떠나온 한국 가족의 아주 특별한 여정을 담은 영화로 웰메이드 영화의 명가인 제작사 플랜B와 배급사 A24의 작품이다.  '문유랑가보'의 정이삭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한편 영화 '미나리'는 미국 최고 권위의 영화상인 제93회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작품상·감독상·남우주연상(스티븐 연)·여우조연상(윤여정)·각본상·음악상까지 총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