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적 손실 비용 1,700억 원...마약 사범 재범률 30% 넘어
상태바
사회경제적 손실 비용 1,700억 원...마약 사범 재범률 30% 넘어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0.10.13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영인 의원 “마약중독자 재활 인력 확충을 위해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
고영인의원
고영인의원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고영인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 안산단원갑)이 국정감사를 위해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2017-2019 마약사범 재범률’을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마약사범들의 재범률이 평균 36.2%인 것으로 밝혀졌다. 반면, 교육을 조건으로 기소유예된 마약사범의 재범률은 7.7%이다.

2017년~2019년 동안 마약사범의 재활 교육은 평균 10명 중 1명(11.3%)꼴로 이루어졌다. 마약은 중독성이 강해 상담 및 치료가 필수적이지만 2020년 기준 재활 교육 강사는 46명, 상담사는 6명으로 마약사범 및 마약중독자에 비해 절대적으로 그 수가 적다.

마약사범은 마약을 투약한 중독자와 마약을 제조·판매·소지·알선한 범죄자를 뜻한다. 현재 마약사범 재활 교육은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실시하고 형이 확정된 기결수와 교육 및 보호관찰을 조건으로 기소유예된 조건부 기소 유예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올해 12월부터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40조의 2 ②항 개정에 따라 벌금형을 포함한 유죄판결을 받은 모든 마약사범이 재활 교육과 상담을 받아야 한다. 법 취지와는 달리 현 재활 인력으로는 현실적으로 시행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잠재적 마약 사범인 마약중독자가 중독 근절을 위해 상담받을 수 있는 중독재활센터는 서울, 영남권(부산) 2개만 운영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고영인 의원은 “2019년 마약사범 적발은 통계 집계 이래 최대이다. 마약사범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막대하고 재범률 또한 상당히 높지만, 재범 방지 및 잠재적 마약사범을 위한 재활 교육, 상담은 부진하다. ”라며 “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은 더 커짐에 따라 법무부와 식약처는 이들에 대한 체계적 치료 및 관리를 위해 재활 인력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 국회에서도 관련 예산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