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 한국인 입국 제한 한 달 연장
상태바
일본정부, 한국인 입국 제한 한 달 연장
  • 김재성 기자
  • 승인 2020.03.27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 정지, 기발급 비자 효력 중단 등 다른 입국제한 조치도 내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아베신조 일본 국무성 총리
아베신조 일본 국무성 총리

일본 정부가 26일 코로나19 정부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한국발 입국자에 적용하고 있는 14일간 지정장소 대기 조치 적용 기한을 당초 이달 말에서 다음달 30일로 1개월 연장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양국 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일 관계 소식통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또 한국인에 대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 정지, 기발급 비자 효력 중단 등 다른 입국제한 조치도 내달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5일 1차 입국제한 발표 때와는 달리 이날 도쿄의 감염자 증가와 외국에서 감염자가 유입될 가능성에 대한 우려 때문에 제한조치 적용 기한을 연장한다는 취지로 한국 정부에 사전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날 정부대책본부의 첫 회의에서 “국난이라고 할 수 있는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공공단체, 의료관계자, 사업자, 국민이 하나가 되어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고 대책본부가 설치되면서 아베 총리는 전국적인 감염 상황시 긴급사태를 선언할 수 있게 됐다.

이에 긴급사태가 선언되면 광역지방자치단체장은 외출 제한, 휴교 등 국민의 기본권을 제한하는 조치를 할 수 있는 바,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연기 후 도쿄의 감염 상황이 악화하면서 수도권 봉쇄령이 거론되는 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도쿄에서는 전날(25일) 가장 많은 41명이 감염된 데 이어 이날도 47명(오후 11시 현재)의 확진자가 발생해 기록을 경신한 바, 고이케 지사는 전날 긴급기자회견에서 “오버슈트(Overshoot·감염자의 폭발적 증가) 우려가 더욱 커졌다”며 평일 재택근무·야간 외출 자숙·주말 불요불급한 외출 자제를 당부하기에 이르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