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영등포구, 중장년 인생 2막 새로운 도전 지원
상태바
서울시 영등포구, 중장년 인생 2막 새로운 도전 지원
  • 이낙용기자
  • 승인 2023.05.24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취·창업 교육 진행…자격증, 기술, 창업, 생애 설계까지
청년, 여성, 어르신 등 맞춤형 취업 지원
2022년에 진행한 중장년 취업박람회 모습
2022년에 진행한 중장년 취업박람회 모습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구직 중이거나 취․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4050 중장년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도배기능사 자격증 과정을 비롯한 다양한 취․창업 교육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퇴직 나이가 빨라지고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중장년 퇴직자 혹은 퇴직 준비자가 크게 늘어나 정년 없이 중장년의 재취업이 쉬운 도배기능사 자격증 과정을 운영 한다.

 

2022년 중장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구직 기술 향상 교육
2022년 중장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구직 기술 향상 교육

교육은 최대한 많은 교육생들이 수강할 수 있도록 1차 교육(6.12.~6.30.)과 2차 교육(7.3.~7.21.)으로 나뉘어 영등포 청년 건축학교에서 진행 되고 모집인원은 각 과정당 8명이며, 구에 거주하는 만 40세~59세 이하의 미취업 중장년은 6월 6일까지 영등포 청년 건축학교로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신청자가 많으면 면접을 통해 교육생을 선발 한다.

 이론 10시간, 현장 실습 92시간 교육을 통해 도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육 후에는 독거노인, 반지하 가구 등 취약계층 집수리 봉사에도 참여해 다양한 현장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하고 도배기능사 실기시험을 위해 1인당 20시간의 실습 공간 이용권을 제공 한다.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과정 교육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 과정 교육

한편 구는 0,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과정, 빅데이터 활용 온라인스토어 창업 과정 0, 중장년을 위한 일반경비 교육, 전기 기술 인력 양성 과정, 직무 역량 강화 교육 등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중장년의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자격증 과정부터 창업지원, 생애설계 컨설팅까지 10개 분야의 교육 과정이 운영된다.

덧붙여 구는 중장년의 취업 기회 확대와 양질의 일자리 제공을 위해 하반기에 구인․구직 만남의 장인 ‘중장년 취업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상준 일자리정책과장은 “중장년이 활력 있고 행복한 도시,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역량 강화, 자격증 과정, 생애설계 등 다양한 취․창업 교육을 준비했다”라며 “앞으로도 중장년뿐만 아니라 청년, 경력단절 여성, 취약계층, 어르신 등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정책으로 활력 넘치는 영등포를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사진=영등포구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