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산악관광 콘텐츠 호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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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도 산악관광 콘텐츠 호응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3.03.31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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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객 전년 동월 대비 15% 증가
산악관광 모노레일
산악관광 모노레일

강원도와 강원도관광재단은 빅데이터 기반의 강원관광 동향분석을 통해 2월 도 방문객은 1,118만여 명이며, 설경과 모노레일 등 강원도의 산악관광 콘텐츠에 방문객들이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2월은 통상적인 비수기임에도 방문객은 전년 동월 대비 15%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월 대비는 –11%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증가 요인으로는 스키장을 보유한 리조트를 중심으로 증가하였고, 전월 대비 감소 요인으로는 화천, 태백, 홍천, 평창, 인제 등의 겨울 축제 종료에 따른 방문객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시군별 방문객 데이터에서는 전년대비 16개 시군의 방문객이 증가하였으며, 정선군이 41%로 가장 높았다. 전월대비로는 18개 시군이 모두 감소하였으며, 속초시의 감소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속초시와 정선군 모두 숙박시설을 중심으로 방문객 증가추세를 보였다. 이에 속초시의 한화리조트 설악(512%), 마레몬스호텔(280%) 등이 전년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으며, 정선군의 하이원리조트(90%), 파크로쉬 리조트앤웰니스(72%)등이 전월대비 높은 증가율이 나타났다.

23년 2월 강원도 관광소비 규모는 약 1,678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0억 원 증가한 23.6%를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로는 감소추세를 보여 147억 원 감소한 –8.1%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관광소비는 교통(73%), 음식(28%), 레저(27%), 숙박(8%) 순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요 관광지별로 분석하면, 속초 ‘켄싱턴호텔 설악’이 전년대비 약 162% 증가하였다. SNS 연관 검색어 및 통신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설악산 설경’이 관광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월 중·하순경 폭설에 따라 설악산 앞에 위치한 호텔의 설경뷰를 즐기기 위한 방문객 증가가 주요요인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사회적거리두기 해제 이후 수련회 등의 단체 방문 급증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철원 ‘소이산’은 전년대비 약 135% 증가하였는바, SNS 연관 검색어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개장한 ‘모노레일’이 관광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이산 모노레일’의 전월 대비 강원도내 내비게이션 검색량은 56% 증가하였고, 검색순위는 355위에서 270위로 상승하였다. 이와 함께 인근 관광지인 노동당사(536%), 평화전망대(146%)등의 방문객도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원문규 관광마케팅실장은 “통상적 비수기인 2월에도 강원관광 증가세를 보였으며, 봄을 맞이하여 단체여행과 축제를 기반으로 관광 활성화가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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