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종오선수, IOC 선수위원에 도전
상태바
진종오선수, IOC 선수위원에 도전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3.02.2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모든 선수를 대표하는 사람 되고 싶다"는 소신 밝혀
진종오 이상화선수
진종오 이상화선수

'사격의 신' 진종오(44·서울시청)가 21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선수위원에 도전한다. 

진종오는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제6차 위원총회에서 이상화(34)와 함께 제2기 조직위원장으로 선임됐다.

이날 진종오는 "올림피언으로서 이번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을 세계적인 대회로 만드는 데 좋은 선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소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스포츠인으로서 IOC 위원은 마지막 꿈을 이뤄 대한민국 모든 선수를 대표하는 사람 되고 싶다"는 소신을 밝혔다.

진종오는 이번 조직위원장 활동에서 국제대회 행정 경험을 쌓아 IOC 선수위원에 도전한다는 생각이다. IOC 선수위원이 된다면 유승민(41·탁구) 뒤를 잇는 세 번째 한국인 IOC 선수위원이 된다.

IOC 선수위원은 IOC와 현역 선수 사이의 연계 역할을 맡는다. IOC에서 개최지와 정식 종목 투표권 등을 가져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스포츠 외교의 선봉장 격인 IOC 위원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기흥 대한체육회 회장과 선수위원인 유승민 대한탁구협회 회장 둘뿐이다.

진종오는 김연경(35·배구)과 IOC 선수위원 추천을 두고 경쟁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번 시즌을 끝으로 은퇴를 시사한 '배구 여제' 김연경도 과거 IOC 선수위원 도전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진종오는 2004 아테네올림픽 50m 권총에서 은메달, 2008 베이징 올림픽부터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까지 같은 종목에서 3연패를 달성하며 첫 한국인 올림픽 사격 종목 3연패 금메달리스트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