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산림바이오 스마트 혁신성장 거점단지 착공
상태바
전남, 산림바이오 스마트 혁신성장 거점단지 착공
  • 김우진 기자
  • 승인 2023.01.16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완공목표로 나주의 전남산림자원연구소에 조성
산림바이오 혁신성장 거점단지 조감도
산림바이오 혁신성장 거점단지 조감도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오득실)는 지역 특산 토종 산림자원의 대량생산 및 바이오 산업화의 플랫폼 역할을 할 전남형 산림바이오 스마트 혁신성장 거점단지 구축사업을 올해 착공한다고 밝혔다.

거점단지에 조성될 건축물은 ‘구조용 직교 집성판(CLT, Cross-Laminated Timber)’이란 신기술을 적용한 목조로 이뤄질 예정이다.

구조용 직교 집성판은 나무를 직각으로 교차해 붙인 목재 제품이다. 콘크리트 못지않은 강도가 있고 벽과 기둥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이미 해외에서는 다양한 고층 목조건축물에서 사용 중인 검증된 건축재료로 ‘미래의 콘크리트’라 불린다.

거점단지 건축물에 이 신기술을 최대한 적용키로 해 기후변화 대응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녹색건축, 제로에너지 건축물,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예비인증을 이미 획득했다.

산림바이오 혁신성장 거점단지는 전국 4개 권역에 조성되는 200억 규모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전남은 충북 옥천에 이어 두 번째로 선정돼 2025년 완공목표로 나주의 전남산림자원연구소에 조성된다. 산림비즈니스센터, 종자양묘기술센터, 스마트 온실과 묘목 생산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산림비즈니스센터는 산림자원을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소재 연구개발을 위해 천연물화학 분석실과 추출물보관실, 임산물전처리실 등 연구실을 갖춰, 임업인 지원 및 귀산촌 상담, 창업보육과 바이오기업 지원 역할을 하게 된다.

종자양묘기술센터에는 산업화 대상 식물 대량 재배를 위해 종자나 식물체를 확보해 대량 증식하도록 종자저장실을 비롯해 종자활력검정실, 조직배양실, 양묘교육장 등도 구축된다.

스마트 온실에서는 발아된 산림식물을 육성해 바이오기업이나 임가에 제공해줌으로써 산림자원 산업화의 기지 역할을 하도록 할 계획이다.

전남형 산림바이오 스마트 혁신성장 거점은 바이오기업이 전남 난대 산림자원을 식의약 소재로 활용하도록 임업인이 현지 재배해 공급하게끔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

최근 식․의약계의 천연물소재 바이오원료에 대한 기업 수요가 늘면서 토종 산림자원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나 대용량의 원료물질 공급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결국 해외자원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거점센터가 구축되면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스마트온실 자동화시설을 이용해 원료물질을 1차 양묘하고 이를 임가에 공급해 2차 재배토록 대량 생산을 하게 된다. 기업과 임가 간 협약을 통해 대용량 원료물질의 국내 공급이 가능해진다.

전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그동안 경쟁력있는 지역 산림자원인 동백, 황칠, 비자나무, 붉가시나무, 생달나무, 구실잣밤나무 등 난대 산림자원의 기능성을 밝혀내고 추출물 은행을 구축하는 등 바이오소재를 연구 개발했다.

오득실 소장은 “전남 특산 토종 산림자원이 국내 바이오기업을 통해 우수한 제품으로 산업화돼 세계시장을 선점하길 기대한다”며 “이를 위해 원료물질을 대량 생산하도록 임가를 지원하는 등 원료공급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