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주말 동행나들이‘훈훈 사연’눈길
상태바
서울시설공단, 장애인 주말 동행나들이‘훈훈 사연’눈길
  • 김성진 기자
  • 승인 2022.12.16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남매가 십여년 만에 함께 용미리 묘지로 부모님 성묘
이용 차량인 미니버스는 휠체어석 4석과 일반석 10석.
이용 차량인 미니버스는 휠체어석 4석과 일반석 10석/사진=서울시설공단 제공
이용 차량인 미니버스는 휠체어석 4석과 일반석 10석/사진=서울시설공단 제공

서울시설공단(이사장 한국영)은 시행 한 달을 맞은 ‘장애인 주말 동행 나들이 서비스’ 이용객들의 훈훈한 사연을 16일 공개했다.

 공단은 지난 11월 중순부터 미니버스를 이용한 ‘장애인 주말 동행 나들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매월 둘째·넷째 토요일과 일요일에 서울, 경기, 인천 지역 내 원하는 목적지로, 서울장애인콜택시에 등록된 장애인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공단에 따르면, 지난 11월 12일 공단의 첫 ‘주말 동행 나들이 서비스’ 이용 고객은 삼남매 모두가 휠체어 장애인인 A씨 삼남매였다. 

장애인 버스
장애인 버스

A씨 삼남매는 이날 파주 용미리 1·2묘지로 부모님 성묘를 다녀왔다. 파주는 서울 장애인콜택시 운행지역이 아닐뿐더러 휠체어 장애인인 삼남매가 함께하는 성묘는 이동의 어려움 때문에 근 10여년간 불가능했던 일. 나들이 서비스가 생겼다는 말을 듣자마자 기대를 품고 신청했다고. A씨는 서비스 이용 후 공단 홈페이지에 “함께 해주신 분들 모두에게 정말 감사드립니다. 휠체어를 밀어주시느라 비를 맞아가며 도와주셨습니다. 저희 삼남매가 모두 희귀질환으로 휠체어를 이용해야 하는데 함께 부모님께 다녀올 수 있게 돼서 너무 감사합니다”라는 소감을 남겼다.  

또한 11월 17일 두 번째 서비스 이용 고객 B씨는 장애아동을 키우는 엄마. B씨는 자녀의 특수학교 동급생 3명과 함께하는 나들이를 위해 서비스를 신청했다. 

이들의 목적지는 광진구 서울어린이대공원 내 서울상상나라. B씨는 “그동안은 여러 명이 함께 이동하기가 어려워 친구들과의 여행은 꿈꿀 수 없었지만, 이번 여행을 통해 아이가 친구들과 함께하는 여행이라는 소중한 체험을 하게 되었다.

매일 치료실만 오가던 아이들에게 신체활동의 기쁨을 느끼게 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2023년도에도 계속 될 서울시설공단의 ‘장애인 주말 동행 나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원하는 고객은 공단 장애인콜택시 홈페이지에서 이용날짜와 목적지를 정해 신청하면 된다. 동일 날짜에 신청자가 겹칠 경우 장애 정도나 시티투어 경험 여부 등에 대해 내부심의 후 확정, 통보한다. 
   ○ (신청https://www.sisul.or.kr/open_content/calltaxi/

서울시설공단 한국영 이사장은 “공단은 서울시의 ‘약자와의 동행’ 정책에 맞춰 약자, 소수를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하나씩 선보이는 중이다”라며 “앞으로도 공단이 제공하는 공공서비스에서 지속적이고 꼭 필요한 약자동행 서비스를 펼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