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 소장 유물 국립체육박물관 기증
상태바
고(故)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 소장 유물 국립체육박물관 기증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2.12.15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스포츠 외교의 역사가 담긴 유물 국립체육박물관에 무상으로 기증
고(故)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 소장 유물 국립체육박물관 기증
고(故)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 소장 유물 기증식

국민체육진흥공단은 14일 오전 서울올림픽파크텔 런던홀에서 고(故)김운용 전 IOC 부위원장의 유족과 함께 소장 유물을 국립체육박물관으로 기증 받기 위한 약정식을 가졌다.

이날 현장에는 조현재 국민체육진흥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고(故) 김 전 부위원장 유족을 대표해 박동숙 대한스포츠 문화진흥원 이사장, 오창희 세방여행 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약정식은 대한민국 스포츠 외교의 역사가 담긴 유물을 국립체육박물관에 무상으로 기증해 학문적 연구와 함께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보여드리고 싶다는 유족의 뜻에 따라 추진됐다.

고(故)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IOC 위원장이 친필서명을 담아 전달한 IOC 위원 위촉증서와 88 서울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달한 올림픽 오륜기가 특별 기증 됐고, 2023년 2월까지 수백여점의 유물이 추가로 기증될 예정이다.

고(故) 김운용 전 부위원장은 1971년 대한태권도협회 7대 회장으로 취임한 뒤 1972년 국기원 건립, 1973년 세계태권도연맹(WTF) 창설 등 태권도의 세계화를 위한 기초를 다졌다.

1986년에는 IOC 위원으로 선출돼 1988년 IOC 집행위원, 1992년 IOC 부위원장을 역임, 태권도의 올림픽 시범종목 채택에 힘썼다. 1994년 파리에서 열린 제103회 IOC 총회에서는 태권도가 2000년 시드니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조현재 이사장은 "대한민국과 태권도를 대표하는 고(故) 김운용 부위원장의 유물을 기증해주신 유족분들에게 감사드리며, 기증 받은 유물들로 국립체육박물관 개관 후 고(故) 김운용 부위원장 특별전을 개최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체육진흥공단은 "2025년 개관 예정인 국립체육박물관은 대한민국 체육의 역사와 위상을 알리기 위해 4만 여점의 유물을 확보하며 성공적 건립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