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 이승기 18년 소속사 음원 정산 0원, 노예 계약인가
상태바
가스 이승기 18년 소속사 음원 정산 0원, 노예 계약인가
  • 이진희 기자
  • 승인 2022.11.2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년 마이너스 가수'로 가스라이팅 하는 등 부당한 대우 받은 정황 드러나
가스 이승기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가수 이승기 (사진=후크엔터테인먼트)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 후크엔터테인먼트에 정산 관련 내용증명을 보낸 가운데, 이승기 측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일부 증거가 공개됐다.

21일 디스패치는 '이승기가 지난 18년동안 후크엔터테인먼트로부터 받은 음원 정산액은 0원이며, 후크엔터는 이승기를 '만년 마이너스 가수'로 가스라이팅을 하는 등 부당한 대우를 했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녹취 파일, 대화방 내용 등을 증거로 첨부해 '노예 계약'임에 힘을 실었다.

이에 따르면, 2004년 6월 정규 1집 [나방의 꿈]으로 데뷔한 이승기가 18년이 지난 현재까지 137곡을 발표했지만 음원 수입으로 후크엔터로부터 받은 돈은 0원이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음원 수익 내역은 이미 삭제된 상태라 확인이 되지 않는다. 2009년부터 후크엔터 법인 통장에 찍힌 음원 매출액은 96억 원이다. 삭제된 앞선 5년의 수익을 더하면, 음원 매출은 100억 원을 넘길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승기가 받은 돈은 없었다.

이승기가 이를 인지하기 시작한 건 2021년 1월이었다. 이승기는 지난해와 올해에 이어 소속사 임원들에게 정산을 요구했으나 "네가 마이너스 가수인데 어떻게 정산을 해주냐" "앨범 홍보비가 많이 든다" "회계팀 직원에게 정산 자료 준비하라고 했는데 담당자가 일하기 싫어서 안 해준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그리고 '만년 마이너스 가수'라는 심리적 학대(가스라이팅)를 당한 이승기는 지난 11월 17일 후크엔터를 상대로 "27장 앨범에 대한 음원료 수익 내용을 제공하고 앨범들에 관하여 발생한 수익금을 정산해달라"며 내용증명을 보냈다.

디스패치가 공개한 문자에 따르면, 이승기는 "제 사람들 더는 무시 안 당하게 제가 용기 내야겠습니다. 대표님의 음해와 협박으로 제가 연예인 못한다면 그것 또한 제 운명이겠죠. 앞으로 변호사를 통해 연락해 주십시오"라고 회사 이사에게 뜻을 전달했다.

또 권진영 후크엔터 대표는 디스패치와의 통화에서 "이승기가 막가라는 식으로 내용증명을 보낸 것 같다. 내 이름을 걸고 죽여버릴 거다"라고 강경한 태도를 취했다.

현재 후크엔터는 "쌍방 간에 오해 없이 원만하게 문제를 마무리 짓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입장만 남긴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