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기념관,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개최
상태바
독립기념관,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개최
  • 안준림 기자
  • 승인 2022.11.17 0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4개의 주제발표와 독립기념관 학예사의 질의응답으로 구성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포스터 (사진=독립기념관)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 포스터 (사진=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관장 한시준)은 11월 18일(금) 14시, ‘2022년 제9회 전시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독립기념관에서는 국내외 사회·문화·기술적 변화에 따른 전시 패러다임의 변화를 파악하여 기념관의 새로운 전시 문화를 개발·확산하고자 매년 전시콘퍼런스를 개최해왔다.

‘어린이를 위한 전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마련된 이번 전시콘퍼런스는 총 4개의 주제발표와 독립기념관 학예사의 질의응답으로 구성되었다. 어린이날 100주년을 맞이하여 진행된 어린이 주제 전시 회고와 전망, 기념관 어린이 전시의 차별화 및 내실화 방안, 국외 기념관 및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 어린이와 소통하는 박물관 역사 전시 콘텐츠 개발, ‘체화된 인지’ 관점에서 본 어린이 전시공간 연구 등 어린이를 위한 전시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고찰한다.

이번 제9회 전시콘퍼런스는 장소 제약을 탈피하여 누구나 참가할 수 있도록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한다. 각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영상은 독립기념관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koreai815)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시콘퍼런스 주제발표 자료집을 독립기념관 홈페이지(https://i815.or.kr)에 공개하여 기념관 및 박물관 종사자, 예비 학예연구사 등 실무자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최신 전시 동향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역사주제 기념관 및 박물관에서 어린이와 소통하는 전시를 어떻게 구현해 나갈 것인지를 함께 고찰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