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필하모닉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부천시민회관 공연
상태바
부천필하모닉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부천시민회관 공연
  • 이낙용기자
  • 승인 2022.11.0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필하모닉 정기연주회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포스터/사진=부천필하모닉제공
부천필하모닉 정기연주회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포스터/사진=부천필하모닉제공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제297회 정기연주회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을 오는 18일 오후 7시 30분 부천시민회관 대공연장에서 선보인다.

장윤성 상임지휘자와 부천필은 이번 공연에서 글린카의 오페라 ‘루슬란과 루드밀라’ 서곡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와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을 연주한다.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가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한다.

이번 공연에선 러시아 출신 작곡가 글린카의 작품 ‘루슬란과 루드밀라’는 키예프 대공의 딸 루드밀라가 악마에게 잡혀가자, 루슬란과 기사들이 루드밀라를 구하는 과정을 그린 오페라이다. 서곡에서는 전체 이야기를 압축한 선율들이 등장하며 화려하고 서정적인 러시아적 색채가 물씬 풍긴다.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는 베토벤, 브람스의 곡과 더불어 3대 바이올린 협주곡에 속하는 명곡. 멘델스존이 남긴 유일한 바이올린 협주곡으로, 한번 들으면 기억에 남는 멜로디와 멘델스존의 감수성이 돋보이는 선율에서 나오는 우아하고 로맨틱한 분위기로 현재까지 음악애호가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협연하는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는 2010년 파가니니 국제 콩쿠르 1위 없는 2위 및 최고의 파가니니 카프리스 특별상 수상, 2012년 독일 하노버 요아힘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정교한 연주와 뛰어난 해석력으로 각광받으며 국내외 저명한 무대에서 활발한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마지막을 장식할 베를리오즈의 환상교향곡은 프랑스 작곡가 베를리오즈의 대표작으로 낭만주의 교향곡에서 빼놓고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음악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걸작이다. 베를리오즈는 ‘고정 악상’ 즉, ‘고정된 관념을 나타내는 선율’이라는 착상을 통해 표제음악 분야를 개척했고 교향곡에 이야기를 도입한 최초의 교향곡을 탄생시켰다. 5개의 이야기가 5개의 악장에 걸쳐서 전개되며, 젊은 예술가가 연인과의 사랑이 좌절 당하자 아편 자살을 시도하다가 혼수상태에 빠져 기괴한 환상에 사로잡힌다는 것이 주 내용의 곡이다.

장윤성 지휘자는 “현란한 관현악 기법과 주제의 상관관계, 전통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작곡기법에 대한 이해 없이 환상교향곡에 대한 표현은 무의미하다. 다른 누군가가 했던 연주 방식을 재현하기보다 독특한 해석을 바탕으로 연주할 것”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