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스페이스워크’ 대통령상 수상
상태바
‘포항 스페이스워크’ 대통령상 수상
  • 이낙용기자
  • 승인 2022.11.08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여한다.
포항의 명소 '스페이스 워크'가 올해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으로 선정돼 8일 대통령상을 받는다사진/홈피캡쳐
포항의 명소 '스페이스 워크'가 올해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으로 선정돼 8일 대통령상을 받는다사진/홈피캡쳐

포항의 명소 '스페이스 워크'가 올해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으로 선정돼 8일 대통령상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건축가협회와 함께 지역공원에서 지속 가능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스페이스 워크를 올해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 대상으로 선정, 이날 '2022 대한민국 건축문화제'에서 대통령상을 수여한다.

스페이스워크는 포스코가 지역사회인 포항시와 상생 협력하고자 2001년 200억원을 기부, 포항 환호공원에 만든 상징 조형물이다. 이를 통해 지역공원으로만 머물렀던 환호공원이 대한민국의 명소로 재탄생했다. 소유와 운영은 포항시가, 건축은 나인디렉터스앤컴퍼니와 나인아키텍터스 건축사사무소가 맡았다.

심사위원회는 "포스코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결과가 포항의 훌륭한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뤘고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아 기업의 좋은 사회 환원의 본보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부산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 근처에 조성된 '밀락더마켓'
부산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 근처에 조성된 '밀락더마켓'

최우수상(국무총리상)에는 '밀락더마켓'이 선정됐다. 부산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 근처에 조성된 '밀락더마켓'은 주변이 바다 조망인 아파트 대단지로 이뤄져 있지만 사유지의 고층 개발, 분양이라는 일반적인 사업공식에서 벗어나 저층 개발, 수평적 상징물이라는 계획을 통해 공공성을 확보하고 지역주민들과 일반 시민들에게 조망권을 보장한 공공공간이다.

심사위원회는 민간기업이 수익보다는 시민들과 함께 나누려는 의지로 의미 있는 공간을 만들었고, 그 공간이 지역의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해 민간이 주도한 공공공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좋은 사례라고 평가했다.

위좌측/'별이 내리는 숲 제주 어린이 도서관 위우측/진주 '물빛나루쉼터' 아래좌측 /'누리봄다함께키움센터'아래우측/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  각각 문체부장관상을 받는다.
위좌측/'별이 내리는 숲 제주 어린이 도서관 위우측/진주 '물빛나루쉼터' 아래좌측 /'누리봄다함께키움센터'아래우측/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 각각 문체부장관상을 받는다.

이 외에 '별이 내리는 숲 제주 어린이 도서관이 거리마당상, 진주 '물빛나루쉼터'는 누리쉼터상, 서울 강남구 '누리봄다함께키움센터'는 두레나눔상, '순천부읍성남문터광장은 우리사랑상으로 선정돼 각각 문체부장관상을 받는다.

'대한민국 공간문화대상'은 올해로 17회째를 맞았다. 올해는 전국 지자체와 공공기관, 민간 등으로부터 작품 37개를 추천받아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위원장 박성준)를 통해 서류심사와 현장 심사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