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대부도를 최고의 관광지로
상태바
안산시, 대부도를 최고의 관광지로
  • 양우진 기자
  • 승인 2022.11.02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아름다운 대부도 조성’이라는 비전 세워
안산시 대부광산 전경
안산 대부광산 전경

“대부도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해 대부도를 단순한 관광지가 아닌,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 도시로 견인하겠습니다.”

이민근 안산시장이 취임 100일을 맞아 지난달 6일 가진 기자회견에서 밝힌 대부도의 청사진이다.

민선8기 안산시는 ‘머물고 싶고, 살고 싶은 아름다운 대부도 조성’이라는 비전을 세우고 대부도 발전을 위한 주요 공약사항과 민생 현안사항으로 모두 5건을 확정해 더 나은 대부도를 만들어가기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이민근 시장은 민선8기 안산시 첫 현장 간부회의를 지난 9월 대부해양본부와 바다향기테마파크에서 개최하고 대부도 발전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수도권에서 한 시간이면 갈 수 있는 국내 대표 해양 관광지인 대부도에는 시화호조력발전소와 대부해솔길, 구봉도 낙조, 탄도 바닷길, 동주염전 등 안산9경 중 5곳이 위치해 있으며, 대부광산 퇴적암층과 유리섬 박물관 등 볼거리도 가득하다.

수도권 대표 휴양지인 대부도를 서해안 최고의 관광도시로 육성하려는 민선8기 안산시의 다양한 노력을 살펴본다.

이르면 내년 4월이면 안산도심에서 친환경 선박을 타고 대부도 방아머리 선착장으로 해양관광을 즐기며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여기에 뱃길과 연계한 수요응답형 버스(DRT) 등 교통노선을 신설, 차 없이도 안산도심에서 대부도로 이동해 관광을 즐기도록 환경을 개선할 방침이다.

대부도 내 친환경 선박 선착장에는 버스노선 외에도 민간 자전거 및 대부해솔길과 연계해 걷고 싶은 둘레길도 조성한다.

친환경선박은 전장 19m, 선폭 6.5m에 총 44톤급으로, 한번에 40명이 탑승해 시화MTV 반달섬에서 대부도 구 방아머리 선착장으로 이동한다. 선박은 100% 친환경 에너지로 운항하며 대부도 관광의 색다른 재미를 줄 전망이다.

시는 또 공약사항으로 ‘방아머리항 확장 및 정비’ 사업을 추진한다. 총 사업비 480억 원을 들여 대부북동 1955-1 일원에 있는 방아머리항의 방파제 확장 및 기반시설 정비를 통해 어항시설 활성화 및 이용객 편의를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또 대부도의 ‘친환경 관광’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대부남동 행낭곡 일원에 습지보호거점센터를 짓는다. 이곳에서는 경기도 최초 람사르 습지로 지정된 상동갯벌(1.39㎢)과 고랫부리갯벌(3.14㎢)에 대한 교육 및 모니터링이 이뤄진다.

또 상동갯벌 인근에는 갯벌 보호생물과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쉼터가 들어서며, 고랫부리갯벌 인근에는 철새박물관이 새롭게 조성된다. 시는 2024년 설계에 착수해 2026년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향후 습지보호센터에서는 갯벌에 대한 모든 정보와 갯벌의 소중함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전 국민에게 알릴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