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전라남도 청소년 박람회' 성황리에 펼쳐져
상태바
'제1회 전라남도 청소년 박람회' 성황리에 펼쳐져
  • 김우진 기자
  • 승인 2022.10.28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청소년들이 미래산업과 진로 체험, 문화콘텐츠 즐겨
제1회 전라남도 청소년 박람회 (사진=전남도청)
제1회 전라남도 청소년 박람회 (사진=전남도청)

'제1회 전라남도 청소년 박람회'가 청소년 스스로의 힘으로 준비해 펼쳐진다.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전라남도청소년미래재단과 전남청소년행복성장협의체가 주관한 이번 박람회는 29일까지 이틀간 도청 일원에서 전남 청소년들이 미래산업과 진로 체험, 문화콘텐츠를 즐기는 장으로 열린다.

‘청소년의 꿈을 디자인하고 행복을 찾다’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박람회는 청소년이 준비부터 운영까지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박람회 전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청소년 기획단’을 구성해 그들의 아이디어가 곳곳에 묻어나는 행사를 준비했다. 박람회 홍보도 ‘청소년 누리소통망(SNS) 서포터즈단’을 운영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게 진행했다.

행사 기간 청소년이 개․폐막식 및 토크콘서트 등 주요 행사의 사회자로 활약하고, 기획단 체험부스 운영과 우수 부스 평가 등 체험행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해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박람회로 치러진다.

가상현실(VR), 드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 진로체험, 힐링체험 등 청소년이 흥미를 느끼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100여 개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주요 체험부스는 미래생명존, 진로드림존, 행복성장존, 특별으뜸존 등이다.

특별 행사로 청소년 토크콘서트, 부모자녀 소통강연 등 초청강연과 연예인 축하공연이 진행된다. 청소년 토크콘서트는 청소년에게 인지도가 높은 하상욱 시인을 초청해 ‘꿈에 대한 다른 생각’이란 주제로 꿈과 진로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이 흥미를 느끼도록 진행했다.

부모자녀 소통강연에선 유시민 작가를 초청해 ‘부모 자녀 공감 소통 방법’이라는 주제로 부모가 청소년기를 보내는 자녀를 이해하고 소통의 폭을 넓히는 방법을 알아가는 기회를 마련했다.

연예인 특별 공연으로 제29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케이팝(K-POP) 스타상을 받은 케이시를 초청해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었다.

이외에도 청소년 예술제, 청소년 로봇․드론대회 청소년 꿈 발표회 등 청소년들이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장이 펼쳐진다.

도의회 본회의장에서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진행, 청소년이 지방의회를 체험토록 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청소년은 꿈을 가져야 하고, 그러기 위해선 노력이 필요하다”며 “여러 가지 경험과 체험을 통해 미래를 스스로 개척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의 미래는 청소년의 것으로, 도에서는 인재육성 프로젝트를 통한 해외체험, 도내 유명 대학이나 산업 현장 체험 프로그램 등을 추진하면서 꿈을 찾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좋은 의견 내주면 청소년을 위한 내실있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