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서동축제, 국내 대표 야간형 축제로 인정
상태바
익산 서동축제, 국내 대표 야간형 축제로 인정
  • 조동하 기자
  • 승인 2022.10.28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에서 2관왕 달성
익산 서동축제가 세계축제협회 피어클어워드 2관왕을 달성했다. (사진=익산시청)
익산 서동축제가 세계축제협회 피어클어워드 2관왕을 달성했다. (사진=익산시청)

백제 유등과 야간경관을 핵심 콘텐츠로 담아낸 익산 서동축제가 국내 대표 야간형 축제로 인정받았다.

시는 28일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 야간형 축제부문에서 서동축제는 금상, 정헌율 익산시장은 올해의 축제리더상을 수상하며 2관왕의 쾌거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축제의 올림픽’으로 불리는 피너클 어워드 한국대회에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지자체 대표축제들이 대거 참여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서동축제는 축제 침체기인 코로나19 시점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백제 유등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로 야간형 축제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야간형 축제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어 정헌율 시장은 서동(백제 무왕)과 백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지역의 역사를 활용한 야간형 축제 개최를 통해 역사문화도시 익산의 브랜드 가치를 고양시킨 공로를 인정받아 야간형 축제 부문 올해의 축제리더상을 수상했다.

국내·외 축제 전문가들이 총출동하는 세계축제협회 한국지부(IFEA World) 연차총회와 제16회 피너클 어워드(Pinnacle Awards) 한국대회는 진주남강유등축제가 열리는 경남 진주에서 개최됐다.

총회는‘축제와 야간의 혁신’을 주제로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 전국 지자체, 축제 관련 전문가들이 참가해 한국의 축제 정책 방향과 국내·외 성공전략을 공유했으며 세계축제의 트렌드와 핫이슈를 주제로 워크숍과 세미나도 진행됐다.

김형훈 경제관광국장은 세미나 축제 트렌드 부문에서‘문화재 활용 축제콘텐츠 전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서기도 했다. 특히 익산 서동축제와 문화재 야행, 미륵사지 미디어페스타 등 백제 역사를 주제로 한 축제를 성공사례로 제시하며 지역 축제와 연계한 관광, 경제 활성화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정헌율 시장은“서동축제의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 수상으로 국내 대표축제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 되었다”며“축제 주제성과 방문객 만족도를 함께 높였다는 평가와 함께 축제를 통한 지역관광 발전의 우수한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