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산악구조협회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 성료
상태바
대한산악구조협회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 성료
  • 이낙용기자
  • 승인 2022.10.25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의 산악구조대원 400여명 참가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 개회식. (제공= 대한산악연맹)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 개회식. (제공= 대한산악연맹)

사단법인 대한산악구조협회(회장 노익상)는 산림청(청장 남성현),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고기연)와 합동으로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경북 의성종합운동장 일원에서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됐다.

본 대회는 산악구조대와 산림항공구조대의 지상과 공중에서 입체적인 구조를 펼치고, 사고 현장에서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산악구조 활동을 위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 각종 산악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국민의 안전의식 고취 및 산악구조대원들의 구조기술 숙지와 교류를 목적으로 기량을 겨루는 대회이다.

산림항공본부 헬기에서 대한산악구조협회 대원이 환자를 이송하는 장면. (제공= 대한산악연맹)
산림항공본부 헬기에서 대한산악구조협회 대원이 환자를 이송하는 장면. (제공= 대한산악연맹)

10월 22일(토) 개회식을 시작으로 산림청 산림항공본부 산악구조 헬기에 대한산악구조협회 산악구조대원이 함께 탑승하여 실제 산악 사고 사례를 바탕으로 구봉산에서 산악사고 구조를 재현하였으며, 지상에서는 대한산악구조협회 17개 시·도 구조대가 산악사고 유형에 따라 티롤리안 브릿지, 어센딩, 홀링, 암벽등반, 수색 등 응급상황을 세부 종목으로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평가했다.

전국의 산악구조대원 400여명이 한 자리에 모이는 이번 산악구조 경진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로써 민(民)과 관(官)이 지상과 항공에서 산악구조 경진을 통해 늘어나는 산악사고에 보다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쌓기 위해 개최되었다.

대회 결과 최우수상(산림청장상)은 인천연맹 산악구조대, 우수상(대한산악구조협회장상)은 경북연맹 산악구조대, 장려상(산림항공본부장상)은 제주연맹산악구조대, 장려상(대한산악연맹회장상)은 대구연맹 산악구조대, 의성군수상은 경기연맹 산악구조대가 각각 수상했다.

한편, 대회 마지막 날인 23일에는 산악구조대원들이 구봉산 주요 등산로에서 클린 산행 및 산불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대한산악구조협회 노익상 회장은 "2022 민·관 합동 산악구조 경진대회를 통해 산악구조 기술발전을 도모하고 산림청, 산림항공본부와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산악사고 예방 및 구조 활동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