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안산시장, 국토부에 신안산선 연장 정책 건의
상태바
이민근 안산시장, 국토부에 신안산선 연장 정책 건의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2.07.22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의 미래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굵직한 현안사항도 함께 건의
신안산선 건설현장을 방문한 이민근 안산사장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 공사 현장점검을 하는 이민근 안산시장 (사진=안산시청)

이민근 안산시장은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신안산선 한양대정거장 공사 현장점검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부 제2차관을 만나 신안산선 노선 연장 등 지역현안에 대한 정책건의를 심도 있게 전달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날 정책건의는 21일 오후, 이민근 시장이 장마철 대비 신안산선 한양대 정거장 지하터널 공사현장 점검에 나선 어명소 제2차관을 만나 공사 관계자로부터 안전예방 매뉴얼 보고와 지하 터널 방재 등 현장 점검을 함께하며 이루어졌다.

이민근 시장의 정책건의 사항은 신안산선 노선 연장(그랑시티자이APT(신설), 세계정원 경기가든(신설), 신안산선 한양대역 출입구 추가 설치, 대부황금로(지방도 301호선) 확‧포장 공사 국비 지원, 2023년 ITS국고보조사업 공모 적극 지원 등으로 안산시의 미래가치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굵직한 현안사항이 담겨 있다.

이민근 시장은 신안산선 노선연장의 경우 한양대역에서 그랑시티자이APT와 세계정원 경기가든을 잇는 노선연장은 안산시의 성장 동력 확보와 대규모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며 심도 있게 검토해달라고 적극 요청했다.

최근 7,600세대가 입주한 안산 그랑시티자이APT 단지는 입주민들의 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으며 주변 일대에 89블록 도시개발 사업(면적 330,000㎡), 세계정원 경기가든 조성(면적 490,859㎡)이 추진되고 있어 철도 이용 수요가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특히 사동 일원에 해양과학기술원 부지개발, 2·3토취장 개발, 농어촌공사 도시재생사업 등 안산사이언스밸리(면적 4.41㎢) 조성 지역으로 첨단 산업단지 활성화와 청년 벤처지원 활성화를 위해서 광역교통망은 반드시 확충되어야 한다는 게 안산시의 입장이다.

안산시는 신안산선 노선 연장 현실화를 위해, 2024년까지 노선연장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추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안산시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민근 시장은 노선 연장과 함께, 기존 한양대역 일대에 한양대에리카캠퍼스 혁신파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이 착실히 추진되고 있다며 앞을 내다보고 이용객 편의를 위해서 현재의 출입구를 1개소에서 2개소로 늘려줄 것을 건의했다.

이민근 시장은 현재 신안산선 한양대역의 경우 출입구가 ‘호수공원’ 내 1개소만 계획되어 있어 향후 안산시에서 예정된 한양대역 주변 도시개발사업의 사업성을 높이고 한양대 캠퍼스혁신파크 근로자 및 학생들의 철도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양대역 출입구 추가 설치가 반드시 보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양대역에 출입구가 추가될 경우 향후 캠퍼스 혁신파크에 입주할 1천여 개의 기업 근로자들에게 획기적인 철도교통편의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신설 출입구 이용 시 약 17분정도의 시간 단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대부도 해양관광특구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 이민근 시장은 대부도를 찾는 수많은 관광객의 교통 편의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대부황금로의 현2차선이 4차선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며, 조속한 공사 추진을 위해 부족한 예산의 국비지원(3,000백만원)을 요청했다.

이민근 시장은 또 안산시 교통 소통체계 개선, 교통약자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 시스템 구축, 차세대 ITS기술 도입 등 첨단교통서비스 확대를 위해 2023년 ITS 국가보조사업 공모에 나설 계획이라며 국토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시의 가치를 높이고 지속적인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서는 민선8기 안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광역철도망 확충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며 “신안산선 노선 연장은 저의 핵심공약인 만큼 타당성검토 용역 등 사전절차를 조속히 추진해서 우리 시의 교통인프라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삶의 질이 한층 더 높아질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