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임오경 국회의원(문화체육관광위)이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의 성공적인 준비와 운영의 법적근거를 마련하는「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지원 특별법안」을 대표발의했다.
2024년 제4회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은 성공적 개최 및 진행을 위해 다양한 법률적 지원장치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미비점들이 많은 실정이다.
이에 본 특별법안에서는 대회의 원활한 준비를 위해 국가 및 지자체가 조직위원회를 지원하고, 각종 수익사업 등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등 대회 관련 사업 운영의 법적 근거를 주요 내용으로 담아냈다.
또한 이 대회를 남북체육교류의 새로운 전기로 마련하기 위하여 남북공동개최 또는 남북단일팀 구성 관련 남북한 간 체육교류 및 협력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도록 했다.
임의원은 이러한 토대마련의 선행적 조치로 지난 2021년 9월 국회의원 125명의 서명을 받은 2024 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 남북공동개최 촉구 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이 특별법안에는 지난 20대 대선 과정에서 2024 강원청소년 동계올림픽을 적극 지원하기로 약속했던 이재명 의원도 발의에 함께 참여했는데 국회 입성 후 공동발의에 참여한 첫 법안이기도 하여 관심을 모으고 있다.
임 의원은 “대회 개최가 채 1년반 정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성공적인 준비와 운영에 필요한 효율적 법지원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며“본 법안이 조속히 통과되어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또 하나의 메가스포츠이벤트가 성공리에 치러질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