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서구, 경관자원 체계적 보전·관리
상태바
인천 서구, 경관자원 체계적 보전·관리
  • 김선근 기자
  • 승인 2022.06.0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경서3구역, 한들구역 등 다수의 도시개발사업 진행 중
검단 신도시 정경 (사진=인천 서구청)
검단 신도시 정경 (사진=인천 서구청)

인천 서구(구청장 이재현)가 검단신도시 등 택지(도시)개발사업구역 내 경관자원을 체계적으로 보전·관리하고 도시경관 가치 향상을 위해 경관위원회 자문 활성화에 나선다.

경관위원회 자문 대상 건축물에는 도시개발구역과 택지개발지구 내 4층 이상 일반건축물과 물류창고와 같은 산업건축물이 해당한다.

현재 서구는 검단신도시, 루원시티, 경서3구역, 한들구역 등 다수의 도시개발사업이 진행 중이다. 이들 면적은 서구 도시지역 면적 중 13%에 해당하는 14.7㎢에 달한다.

서구는 이처럼 새롭게 형성되는 도시지역이 특색 있는 도시경관과 조화로운 도시 환경을 이루도록 해당 지역 내 4층 이상 일반건축물과 연면적 3만 제곱미터 이상 산업건축물을 대상으로 6월부터 경관 자문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특히 구는 일반건축물에 비해 건축물 규모가 커 주변 경관을 해치거나 위압감을 줄 수 있는 산업건축물도 이번 자문 대상에 포함해 종전보다 체계적으로 도시경관을 관리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서구 관계자는 “건축심의·허가 등 행정업무처리 기간 내 경관 자문을 병행해 사업자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라면서 “서구의 경관 정체성을 확립하고 조화로운 도시 환경 조성을 유도해 도시가치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