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화뮤지엄, 김지숙 민화작가 'Festival'전 개최
상태바
한국민화뮤지엄, 김지숙 민화작가 'Festival'전 개최
  • 조균우 기자
  • 승인 2022.03.2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통적인 가례반차도의 현대적 변용을 확인할 수 있는 축제와 같은 전시로 신작 총 40점 선보여
한국민화뮤지엄 전시회장
한국민화뮤지엄 전시회장

전남 강진군 청자촌에 위치한 한국민화뮤지엄(관장 오석환,오슬기) 기획전시실에서 4월 1일(금)부터 6월 30일(목)까지 'Festival'전을 개최한다. 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 관장 기획, 김지숙 민화작가 참여로 열리는 이번 전시는 전통적인 가례반차도의 현대적 변용을 확인할 수 있는 축제와 같은 전시로 신작 총 40점을 선보인다.

김지숙은 이전 <시집가는 날> 시리즈에서 전통혼례 치장을 한 여인의 뒷모습을 묘사한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민화뮤지엄 주관의 민화전문 공모전, ‘대한민국민화대전’에서 2016년 최우수를 수상한 이후 작가로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2019년 한국민화뮤지엄에서 열렸던 문선영 작가와의 듀엣전인 《조선왕실 영롱함을 그리다》전을 시작으로 서울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에서 열렸던 《민화의 비상》전, 2020년 민화계 최초 언택트 전시인 《한국의 민화》전 등 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 관장 기획의 전시에 다수 참여하면서 다양한 스펙트럼의 작품을 선보여 왔다.

이번 전시는 김지숙 작가의 첫 개인전으로 여성의 뒷모습을 통해 전통적인 혼례 장면을 부분적으로 작품에 담던 것에서 한 걸음 나아가 조선시대 가례반차도를 전체적으로 캐릭터화한 <Festival> 시리즈를 새롭게 선보인다. 뒷모습 시리즈의 연장으로 작가 특유의 세밀하면서도 감성적인 묘사력이 돋보이는 <바람> 시리즈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한편 한국민화뮤지엄에서는 매년 다양한 시도가 담긴 특별전을 개최한다. 실력이 검증된 작가들을 대상으로 최소한 1~2년 전에 기획하여 새로운 시도가 녹아 있는 기획전을 열어 현대민화의 가능성을 제고하고, 화단을 이끌고 있다. 4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생활민화관에서는 제주 이야기를 현대민화로 풀어낸 김생아 작가의 《동백 하영 핀 날》전을 개최한다.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는 진영, 임솔지, 봅 작가 3인의 단체전이 열린다. 한국민화뮤지엄에서 열리는 전시 외에도 11월 2일부터 7일까지 서울 한국미술관, 그리고 11월 1일부터 12월 25일까지 영월관광센터에서 개최하는 2022년 《민화의 비상》전 등 걸쭉한 전시들이 예정되어 있어 예술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