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국회의장, 올림픽 개막식 환영오찬에 참석
상태바
박병석 국회의장, 올림픽 개막식 환영오찬에 참석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2.02.0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등 각국의 정상급 외빈 20여명 참석
환영오찬 (사진=국회)
환영오찬 (사진=국회)

박병석 국회의장은 5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베이징 겨울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한 각국 정상급 외빈을 위한 환영오찬에 참석했다.

이날 오찬에는 박 의장을 포함해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압델 파타 알시시 이집트 대통령,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등 각국의 정상급 외빈 20여명이 참석했다.

정상급 인사 가운데 국회의장으론 박병석 의장이 유일하다.

박 의장은 오찬장에서 바흐 IOC위원장을 비롯해 할리마 야콥 싱가포르 대통령, 모하메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 등 8개국 정상 및 국제기구 대표들과 잇달아 회동 하는 등 ‘올림픽 수뇌외교’를 펼쳤다.

이어 박 의장은 오후 5시 30분(현지시간)부터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과 한·중 국회의장 회담을 했다. 양국 의장회담에서는 두 나라의 문화콘텐츠 교류를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국민체감형 실질경제협력 확대방안, 한반도 정세 등을 의제로 폭넓은 의견교환이 있었다.

이 회담 후 리잔수 상무위원장은 박 의장을 위한 환영만찬을 주최했다. 박 의장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2년여 만에 전인대가 베이징에 초청한 첫 최고위급 외빈이다.

한편 중국 주요 언론들은 박 의장의 이번 방중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전날 CCTV·인민일보의 인터뷰에 이어 이날 오후 3시 홍콩의 대표 위성방송인 봉황TV와도 예정에 없던 인터뷰를 했다. 봉황TV는 이날 밤 9시 메인뉴스에 보도할 계획이라며 박 의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해왔다.

한편 박 의장은 이날 밤 수도체육관에서 열린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혼성 2000m 경기를 참관하며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단을 응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