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라벨(S.L.B) 꿈을 이루어낸 대구 달성 구지중학교"
상태바
"스라벨(S.L.B) 꿈을 이루어낸 대구 달성 구지중학교"
  • 박지용 기자
  • 승인 2021.12.22 12:26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라벨(Space, Subject, Society and Life Balance)
공간으로, 교과로, 사회로 펼치는 구지중학교의 르네상스
2021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에서 유은혜(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대상 수상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단대로에 위치한 구지중학교
대구광역시 달성군 구지면 국가산단대로에 위치한 구지중학교

   지난 5월 교육부(유은혜 장관), 17개 시도교육청, 한국과학장학재단에서 주관으로 전국 초중고등학교의 다양한 학교예술교육 활동 사례를 확산하기 위한 온라인(online) UCC 캠페인 예술온교실 및 학교예술교육 공모전을 2021.5.3.~11.30(6개월)까지 실시하였다. 공모전은 ”2021 학교예술교육 온라인 캠페인 예술온교실으로 시행이 되었다.

 공모전에 대구 달성군 구지중학교 박미숙 교장 외 30여명 교직원의 지도와 졸업 선배들의 후원과 학부모들의 적극적인 협력에 학생들이 마음껏 기량을 발휘하여 공모전 최고수상인 유은혜 교육부장관의 대상을 획득하게 되었다.

구지중학교에서 공모전에 공모한

주제는 스라벨(Study and life balance) 있는 삶 구지 르네상스로 하였으며,

세부 운영 내용으로

공간으로 펼친 스라벨(Space and life balance) 예술혼을 살아 숨쉬는 가운데 행복한 학교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교과로 펼친 스라벨(Subject and life balance) 즐거운 수업 속에서 호혜적인 배움으로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회로 펼친 스라벨(Society and life balance) 다양성을 포용하는 행복한 구지 르네상스로 변화고 있습니다.

나, 너 세상을 잇는 아름다운 울림 구지중학교

   구지중학교에서는 학교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는 학교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보급함으로써 학교 내 예술교육 확산 분위기 조성을 위한 공모전으로 학생 요구 및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을 바탕으로 예술 교과 내, 교과 간, 타 분야와 연계하여 역량을 통합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예술교육을 품은 교과수업’, 교과 융합으로 배우는 예술교육‘, ’예술적 끼를 발견하는 창체활동등의 예술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버스킷 공연

  또, 학생 수준과 교육적 관점이 반영된 삶을 풍성하게 만드는 예술 활동 중심 운영을 위해 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지역 예술가들의 협조, 라이브 밴드로 학부모와 전교생들을 위한 온라인 공연 시청,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난 자발적인 버스킹 공연 등 당당한 나‘, ’멋진 너와 나‘, ’아름다운 우리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예술로 공감하고 공유하는 예술교육과정을 구성한 것으로 평을 받고 있다.

 

국악경연대회

  구지중학교에서는 학생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예술교육과정을 구성하여 ’M·J Diceplay 주사위로 접근하는 STEAM 수업‘, ’갈등을 관리하는 예술‘,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예술‘, ’배려, 나눔, 창의가 함께하는 예술 중심의 수업을 펼치며 참여자 만족도를 비롯한 교육적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술공감 콘서트

  다양성을 표용하는 아트 챌린지(ART challenge_)’ 감사의 마음 담아 예술로 표현, ‘예술성장 다큐멘터리’(Ontact) 참여, 대구시 4개 중학교 연합 꿈꾸는 랜선 오케스트라공연을 준비하여 협업, 소통, 공유 및 확산 가능하도록 학교예술교육 활성화에 실제적인 운영을 하고 있다.

 

구지중학교 교장 박미숙(좌) 달성군 청소년지도위원 김훈연(우)
구지중학교 교장 박미숙(좌) 달성군 청소년지도위원 김훈연(우)

   달성군 지역주민이자 청소년 지도위원 김훈연씨는 구지중학교에서 교육부장관 대상을 수상 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제일 먼저 학교를 방문하여 박미숙 교장 선생님을 만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예술 중학교라고며 찬사를 아끼지 않았으며, 구지중학교 발전을 위해 지역민으로서 학교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관 2021-12-22 15:27:12
김은혜 교육부장관 ==> '유'은혜 교육부장관

서세교 2021-12-22 16:52:03
대구의 자랑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