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의원, ‘20살 새로운 시작’ 주제로 축사
상태바
김두관 의원, ‘20살 새로운 시작’ 주제로 축사
  • 이미남 기자
  • 승인 2021.06.28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청년거버넌스(대표 권혁진)가 개최하는 제19회 왁자지껄 토론회에서 ‘20살 새로운 시작’에 대한 주제로 축사
김두관 의원, '제19회 왁자지껄 토론회에서 ‘20살 새로운 시작’ 포스터
김두관 의원, '제19회 왁자지껄 토론회에서 ‘20살 새로운 시작’ 포스터

김두관 국회의원이 한국청년거버넌스(대표 권혁진)가 개최하는 제19회 왁자지껄 토론회에서 ‘20살 새로운 시작’에 대한 주제로 축사했다.

지난 27일 개최된 온라인 화상토론회에서 김 의원은 영상축사를 통해 “성인이 되어 사회로 진입하는 청년들이 주택마련이나 대학등록금 등 각종 자금준비로 인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며 “국가가 나서서 자금을 지원해주는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신생아에게 3천만원을 지급하고 이를 국가가 운용하여 스무살 청년이 되면 6천만원을 지급하는 국민기본자산제 정책 도입을 지난해부터 주장해온 바 있다”면서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혼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권혁진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는 전국 각지의 청년들 25명이 동시 최대접속해 스무살 청년들을 위한 정책에 관한 의제로 △취업과 진학에 대한 고민, 고졸 취업에 대한 시선 혹은 차별 △수도권 대학과 비수도권 대학 그리고 편입준비 △해외유학과 해외취업 △기본소득과 기본자산제 등 폭넓은 논의의 장을 펼쳤다.

임재원 청년(하남 거주)은 “스무살에 경제적 고민을 많이 했었다”고 회상하며 “최근 경제적인 이유로 교육격차가 심화되고 양극화가 더욱 심각해지는 사회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 도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곽재신 청년(수원 거주)은 “김두관 의원의 국민기본자산제 도입 취지가 출발선이 다른 청년들에게 기회를 주자는 것이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청년들이 목돈이 생겼을 때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하고 사용할지 미지수여서 자금 지원 이후 파생될 문제점들에 대한 정책적 방안도 고려하여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권아름 청년(원주 거주)은 “양극화 현상 해소가 목적이라면 비교적 여유가 있는 청년들보다는 정말 삶이 힘든 청년들에 대한 명확하고 세밀한 자격요건을 가지고 지원이 절실한 청년들에게 지원해주고, 지원받지 못하는 청년들에 대해서는 차등적으로 계산해 지원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효성 청년(익산 거주)은 “목돈으로 준다고하여 한번에 쓸 일은 많지 않을 것”이라며 “국민연금 형식으로 달마다 지급하는 방안이 더 괜찮을 것 같다”는 의견을 냈다.

이외에도 토론회 도중 스무살 때로 돌아가면 하고 싶은 것들이 무엇이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해외여행’과 ‘해외 대학으로 교환학생을 다녀오고 싶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으며, ‘어려운 형편으로 매일 아르바이트와 공부를 병행했던 기억밖에 없어서 실컷 놀아보고 싶다’는 대답도 있었다.

이겨레 한국청년거버넌스 공보국장은 “청년문제의 전문가는 청년이라는 명제로 20대와 30대 청년들이 고민할법한 100가지 주제로 자유롭게 이야기하며 청년이 겪는 어려움을 청년의 목소리로 담아내어 각 분야 전문가와 정부에 정책을 제언하는 소통창구를 지향하고 있다”며 왁자지껄 토론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매주 일요일 오후7시부터 1시간가량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는 한국청년거버넌스 왁자지껄 토론회는 청년정책에 관심있는 누구나 참여하여 발언이 가능하며, 참가안내는 한국청년거버넌스 공식오픈카카오톡과 페이스북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7월 4일에 진행되는 제20회 왁자지껄 토론회의 주제는 ‘청년비서관의 역할’로, ‘만약 내가 청년비서관이라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청년비서관이라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