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의원(비례), 청소년활동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상태바
이수진 의원(비례), 청소년활동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 발의
  • 김선근 기자
  • 승인 2021.03.1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활동시설 종사자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개정안 발의
다양한 청소년활동 진흥 위한 초석 될 것으로 기대 돼
이수진(비례)의원.(사진=이수진 국회의원실)
이수진(비례)의원.(사진=이수진 국회의원실)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이 청소년활동시설에서 청소년활동 지원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에 대해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에서 규정한 사항에 준하는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은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에 대해 처우를 개선하고 신분보장을 강화해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은 대부분의 여성가족부 시설종사자들까지 폭넓게 규율하는 법안이다.

그런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등 청소년활동시설에서 청소년활동 지원 업무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경우 이 법률의 규율 범위에 속하지 않는다.

이수진 의원은 청소년활동시설 종사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짧고 낮은 연봉 수준 등 열악한 처우로 인해 청소년 사업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이자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인 노동비례대표 이수진 의원은 청소년활동시설 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고 신분 보장을 강화하고자 청소년활동진흥법 상에 이들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이수진 의원은 “여가부 시설종사자 중 약 20%에 달하는 청소년활동시설 종사자들의 낮은 보수와 열악한 처우로 인해 이직 의사가 높고 결국 근속기간이 매우 짧아졌다”며 “질 좋은 청소년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라도 타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 수준의 처우 및 지위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근거 법률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