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청장, 오후 2시 거취 입장 발표…사의 표명할 듯
상태바
윤석열 검찰청장, 오후 2시 거취 입장 발표…사의 표명할 듯
  • 문순옥 기자
  • 승인 2021.03.0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윤석열 검찰청장
윤석열 검찰청장

윤석열 검찰총장이 오후 2시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 표명에 나설 예정이다.

대검찰청은 이날 오전 공지에서 “윤 총장이 이날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대검 현관에서 입장을 표명한다”며 “입장문 내용은 윤 총장이 직접 준비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이날 사의를 표명할 것이란 관측이 유력하다.

윤 총장은 이날 오전 휴가를 내고 대검에 출근하지 않았다. 그는 전날 대구고검·지검을 찾아 직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윤 총장은 지방 출장 다음날에는 늦게 출근하거나 오전 휴가를 사용해왔지만 이날 휴가는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 추진에 대한 비판 발언 뒤여서 사직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윤 총장은 전날 대구고검·지검 청사에 들어가기 전 취재진에게 “지금 진행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은 부패가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으로서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새로운 수사기관인 중수청을 설치해 부패범죄·경제범죄·공직자범죄·선거범죄·방위사업범죄·대형참사 등 ‘6대 범죄’에 대한 수사권을 넘기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검찰은 수사권을 완전히 잃고 ‘공소기관’의 역할만 하게 된다.

윤 총장은 취재진이 정계 진출 의향을 묻자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은 아닌 것 같다”라고 답변해 정치적 행보가 아니냐는 논란도 불거졌다. 평소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강조하던 윤 총장은 지난해 10월 대검 국정감사에서 “(퇴임 후) 국민을 위해 어떻게 봉사할지 고민하겠다”라고 말해 정계 진출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을 낳았다. 윤 총장이 대구고검·지검 간담회에서 ‘국민의 검찰’을 강조하며 “인사권자의 눈치를 보지 말라”고 한 것도 문재인 대통령과 각을 세웠다는 해석이 있었다.

당초 윤 총장은 이날 오후 4시 이종엽 신임 대한변협 회장을 접견하고, 오는 5일 오후 4시에는 김형두 신임 법원행정처 차장과 면담할 계획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