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숙 의원, 국세 카드 수수료 면제 위한 여신전문금융법 개정안 발의
상태바
양정숙 의원, 국세 카드 수수료 면제 위한 여신전문금융법 개정안 발의
  • 김선근 기자
  • 승인 2021.02.24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5년간 국세 카드 수수료 최소 4953억원 규모, 카드 수수료 면제 필요
편안한 납세환경 조성, 남세의무자 납세 부담 경감시켜 국가 재정 확보해야
양정숙 국회의원.
양정숙 국회의원.

국세를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경우 지방세와 다르게 납부대행 수수료가 발생하면서 납세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양정숙 무소속 의원이 납세 부담을 경감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일부개정법률안을 24일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들이 카드사와 협약을 맺어 신용카드로 납부된 금액에 수수료가 없는 대신 카드사가 협약에 따라 일정한 기간만큼 수수료를 운용할 수 있도록 신용공여계약을 맺고 있다.

그러나 국세의 경우 지방세와 달리 국세징수법 시행령 제9조제5항에 따라 납세의무자가 별도의 납부대행 수수료를 모두 부담하도록 하고 있어 납세의무자의 부담이 크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양정숙 의원이 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세 신용카드 납부 현황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국세 카드 납부대행 수수료율은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를 적용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 납부액은 99조 752억 원으로 체크카드 납부대행 수수료율 0.5%를 적용하더라도 약 4953억 원 규모의 수수료를 납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양정숙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안에는 국세와 지방세 모두 납부대행 수수료 면제 근거를 법률에 규정함으로써 국세의 경우에도 지방세와 마찬가지로 납부대행 수수료를 납세의무자가 부담하지 않도록 하고 국세와 지방세의 납부대행 수수료 면제의 근거를 법률에 규정해 국세 및 지방세 납부 활성화 등 납세의무자의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양정숙 의원은 “국세 카드 납부는 납세자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한편 납부대행 수수료로 인한 부담을 가중시킨다”며 “국세도 지방세처럼 납부대행 수수료를 면제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으로 어려운 납세자의 가계 부담을 덜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세도 지방세처럼 신용카드 회사가 카드 수수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마련해 납부대행 수수료를 면제해야 한다”며 “편안한 납세 환경을 조성해 납세의무자의 납세 부담을 경감시켜 원활한 납세를 통한 국가 재정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