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3개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올해 국내관광 흐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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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관광공사, 3개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올해 국내관광 흐름 전망
  • 김선근
  • 승인 2021.01.13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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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물리적 안정 추구와 새로운 여행 콘텐츠에 대한 수요 동시 존재
관광트렌드 요약 이미지.
관광트렌드 요약 이미지.

코로나로 인한 불안감과 회복 기대감의 ‘사이’를 나타내는 표현 ‘B.E.T.W.E.E.N.’이 올해 국내관광의 핵심이 될 전망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는 최근 3년 간 소셜미디어, 이동통신사, 카드사 빅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분석해 올해를 전망하는 국내관광 트렌드를 13일 발표했다.

공사는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행 심리변화 분석과 티맵모빌리티(주) T map 데이터, KT 통신데이터를 활용한 관광 이동 패턴 분석, BC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소비패턴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진행했다.

또한 지난 2018년 1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3년 간 데이터를 비교·분석해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의 심리변화가 여행시장에 미친 영향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코로나로 인한 불안감이 치유형 여행, 근교중심 여행, 유명 관광지 이외 새로운 목적지로의 여행, 소수 여행 동반자와 유대강화 등 심리적·물리적 안정을 추구하는 여행 흐름을 이끌어냈음을 알 수 있었다.

동시에 코로나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새롭고 독특한 여행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공사는 올해 국내관광 현상을 ‘B.E.T.W.E.E.N.’ 7개 키워드, 균열(Break), 위로(Encourage), 연결(Tie), 어디든(Wherever), 강화(Enhance), 기대(Expect), 주목(Note)으로 정리했다.

공사 김영미 관광빅데이터실장은 “이번 전망은 소셜미디어 상의 데이터 변화와 관광객들의 실제 이동패턴 변화를 다각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의 심리 변화가 실제 여행시장에 미친 영향들을 총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올해 2월 오픈 예정인 관광빅데이터 플랫폼을 기반으로 향후 다양한 분석을 통해 공사 사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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